[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의미,유형,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장단점,교사역할,운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의미

Ⅲ.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유형
1. 학급 구성 및 운영별 유형
1) 독립 종일반
2) 오후별도 종일반
2. 학급 집단 구성별 유형
1) 동일 연령 집단 종일반
2) 혼합 연령 집단

Ⅳ.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필요성

Ⅴ.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환경조성
1. 색
2. 높이
3. 공간
4. 실외 놀이터
5.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
6. 양호실
7. 세면대와 샤워 시설을 갖춘 화장실
8. 환기

Ⅵ.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교사 역할
1. 교육계획안 작성 및 교재, 교구 준비
2. 수업 준비
3. 일과 평가 및 다음날 준비

Ⅷ.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운영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어린이집은 맞벌이자녀, 저소득층 자녀만이 다닐 수 있다. 따라서 자연히 유치원에는 전업주부의 자녀, 경제력 있는 가정의 자녀가 다닐 수 있고, 이도 저도 아닌 시간제, 비정규직 자녀의 경우, 저소득층은 아니지만 유치원에 보내기 어려운 가정의 경우에는 자신의 조건에 맞는 교육기관을 찾아 여기저기 헤매어야 한다. 임신과 출산, 육아의 부담을 안은 여성들은 적절한 유아교육기관이 없어 더욱 자기계발과 경제력 향상에 뒤 처질 수밖에 없으며, 자녀들은 열악한 교육기관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인생의 출발인 유아기를 불안정하게 보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우리 나라 성인 여성의 많은 수가 정규직, 비정규직, 또 시간제로 일을 하고 있다. 농어촌의 여성, 조건이 된다면 취업을 원하는 여성까지 포함한다면 아마 대다수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유아기를 부모의 보호 하에 가정에서 보내는 것이 교육적으로, 사회적으로 가장 바람직한가 아닌가의 논의는 차치하고라도 여성이 일을 통해 자아를 구현하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음이 남성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여성과 자녀가 동시에 안정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또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도 육아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갖추어 나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우리 시대의 과제이다. 국가가 유아교육과 보호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마치 가정의 역할을 대체하는 것으로 여겨 유아의 교육과 보육시스템을 갖추는 것에 미온적이거나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가정의 역할과 사회의 책무가 제로섬과 같은 것이 결코 아니며 보완과 동반자적 관계일 것이다. 사회는 부모가 자녀를 제대로 키울 수 있도록 지원체제를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공은배, 유치원 교육투자 수준 및 종일반 표준교육비 산출,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세미나, 서울 : 대한유치원교육협회, 1994
나정, 종일제 운영에 대한 이해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2003
덕성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의 실제, 1994
새세대육영회, 새세대 어린이를 위한 종일제 교육프로그램 총론, 서울 : 정민사, 1988
아동학회지, 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세호, 통합적 동작활동이 종일제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표, 2002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종일반 운영실태 조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운영시간에 따른 구분 11(5) 운영 주체에 따른 구분 - 11(6) 보육대상에 따른 구분 12(7) 재원에 따른 구분 - 126.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 - 13(1) 시설장의 역할 - 13 (2) 보육교사의 역할 - 13(3) 사회복지사의 역할 15Ⅲ. 결론7.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1

  • [아동보육] 보육서비스
  • 보육시설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소비자보호제도이다.빈곤가정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계층과 무관하게 모든 보모의 요구에 서비스를 제공한다.기본적인 가정기능의 원활한 수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료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부모의 취업 유무와 상관없이 아이들에게 유익하기 때문에 보육시설을 이용한다.모든 가정이 이용할 수 있는 보육 시스템은 공영 또는 사립기관에 의해 운영되는 가정보육시설, 유아원 종일반 등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법]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징,실태,방법, 유아교육법의 제정 필요성,제정운동,쟁점,질의응답
  • 24조 및 제26조제1항․제2항은 초등학교 취학 직전 1년(만 5세아)의 무상 유아교육과 저소득층 만 3,4세아 유아교육비 지원을 규정하고 있으며 지원방법 등은 교육인적자원부령으로 정하도록 위임하고 있다.현재 유아 교육․보육비 지원사업은 유치원과 보육시설 취원아를 지원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유아대상학원이 현실적으로 유아교육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시설․설비, 교사자격, 교육과정 등 일정 기준에 도달하는 학원을 지원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유치원은 설립유형에 따라 공립과 사립으로 나눌 수 있다. 연간교육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하고 하루교육 시간은 180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발달수준, 지역사회의 실정, 유치원의 특성, 활동내용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조정 운영할 수 있다. 보통 반나절 프로그램도 있고 종일제반도 있다. 또 반드시 교사자격을 갖춘 자가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있다.2) 유아원유아원은 유치원 유아보다 더 어린 3~4세 유아를 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이다. 본래, 유아

  • [여성정책론] 보육정책에 관한 연구
  • 보육사업이 더욱 활성화되어 이들의 건전한 발달이 도모되어야 한다.보호 기능보육사업의 일차적 기능은 보호의 기능이 그 핵심적 기능으로, 이는 유아교육을 일차적 기능으로 하는 반일제 유치원이나 학원과 목적에 차이가 있다. 즉 1일 중 1/3일에 해당하는 시간을 양육하기에 부적합한 경우나, 아동이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 거주지역환경이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경우 보호를 한다. 육체적인 보호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