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안전교육]유아 안전교육의 의미,목표,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내용, 유아 안전교육의 프로그램운영,교사역할, 유아 안전교육의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안전교육의 의미
Ⅲ. 유아 안전교육의 목표
Ⅳ.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1. 놀이 안전 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
3. 교통 안전 교육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 교육
Ⅵ. 유아 안전교육의 프로그램운영
1. 안전 생활 지도를 위한 연간 계획 수립
2. 안전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활용
3. 활동 중심의 안전 생활 지도 전개
4. 안전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 확대
Ⅶ. 유아 안전교육의 교사 역할
Ⅷ. 유아 안전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안전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Marland는 안전이란 “인간의 행동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건이나 상태 또는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Worick은 “안전이란 부주의와 행동으로 인하여 사고와 자연 재해와 같은 상황에서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는 상태”라 하였다. 결국 안전이란 신체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며 사고의 가능성과 위험을 제거할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행동 변화로서 육체적, 정신적 편안함과 위험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인간 생명의 존엄성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기초하여 안전 교육의 개념을 규정한다면 “안전 교육이란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 및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교육이 될 것이다. 즉 유치원 안전 교육이란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안전에 대한 태도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안전 관리는 물론이고 유치원에서 안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사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그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사고 처리를 포함한다. 결국 안전 교육은 안전에 대한 지식의 교육, 태도의 교육, 기능의 교육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 안전 교육은 유아들에게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고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예방하며 신중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 : (주) 서울멀티넷
○ 김경아 외 (2001), 유아 교육을 위한 교통 안전 지도 자료, 대구광역시교육청
○ 김인숙(2000), 유아 안전 생활 교육 실천 지도방안, 대한 어린이 교육협회
○ 성지교병설유치원(2000),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한 안전행동의 생활화, 부산광역시 교육청 지정 안전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이기숙 외(1996), 유아교사용 안전교육지도서, 인천 : 한국산업안전공단
○ 최문수(2001), 부모와 교사를 위한 영유아 건강과 안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비전, 현황과 영유아보육시설의 운영 및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향후 방향과 과제 분석
- 영유아보육학3공통) 멀티미디어 15강의 3차중장기보육기본계획제시하는 4대목표와 추진전략살펴보고 우리나라 보육패러다임변화 보육관련정책제안하시오0k
-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의 실태와 과제 및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