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변화,목적,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교수학습원리,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사례,고정관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과학교육의 변화

Ⅲ. 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Ⅳ.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1.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의 신체 발달을 돕는다
2. 과학 활동을 하는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3. 과학 활동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4. 과학활동은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5. 과학 활동은 인지발달을 돕는다

Ⅴ.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과학교육의 학습주기와 놀이 활동은 상호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교사는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의 학습주기에 적합한 질문과 안내를 한다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개별 탐색에서 시작하여 또래 협동으로 발전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4. 교수-학습 원리 4.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흥미영역간 실내․외 활동영역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5. 교수-학습 원리 5.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과학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Ⅵ.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유아 과학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2. 과학 활동의 계획

Ⅶ.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1. 목표
2. 준비물
3. 활동계획
4. 활동전개
5. 활동의 확장

Ⅷ.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1. 과학이란 특별한 개념과 법칙으로 구성된 어려운 것이다
2.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하는 것이다
3. 과학이란 우리의 생활과 관계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학 교육은 어려서부터 실생활과 연결되어지지 않으면 유아의 호기심의 싹을 키우지 못하고 어려운 공부로 남게 된다.
블로우는 아동을 위한 과학이란 ‘아동의 주위환경에 대한 연구’라고 하였다. 아동은 주변의 모든 사물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며 주위세계를 탐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많은 질문을 한다. 따라서 아동은 타고난 과학자로 볼 수 있으며 아동 주위의 어느 곳에서나 과학은 존재한다.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며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한다. 생각의 방법은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의 두 가지가 있다. 두 사고가 모두 과학적 사고지만 특히 귀납적 논리가 보다 과학적인 방법이다.
그 외에도 측정, 변인 조작, 객관성 유지, 가설적 태도 등도 과학적 사고 방식이 관련된 과학적 방법이다. Blough는 과학적 태도를 결론에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에서 사물을 보며 정보의 출처를 신중히 검토하고 편견을 갖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의 과학지식은 무서운 속도로 팽창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으로 과학교육을 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유아가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 이것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유아 스스로가 보고 듣고, 만지고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과학을 생활화하고 과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은구, 현장적용사례 중심의 과학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변화 조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교육부,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창지사, 1995
김온기,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김도욱, 연소를 위한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 프로그램 적용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윤애희·김온기·이혜경,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 교육, 서울 : 창지사, 2002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집 : 신체발달영역, 문교부, 198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8:45)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교육목적 : 세사에 능통한 신사양성 나. 단순한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을 강조하였다. 다. 신사를 양성하는데 고전, 현대어, 역사, 철학, 여행, 사회접촉, 체육을 중시함. 특히, 여행을 강조. ③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교육목표 : 자연의 법칙과 자연의 조건을 발견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가. 실물 관찰주의와 실험주의를 강조 나. 교육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한다. 다. 학습방법에서 교수는 모국어

  • 주제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과학적 활동에 대해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율성을 획득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특히 아동기는 발달적 특성에 따라 과학교육을 통해 교육적 가치를 도출할 수 있는 좋은 시기로서 교육 관계자들과 교사들은 과학교육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있어 아동과학교육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고 아동과학 활동의 교수 원리와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이론을 정립하였다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중심 미술교육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와 게이츠켈과 허위추, 데이의 견해를 간단히 비교해보겠다. 그리고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해보기로 하자.2. 본 론 1) 구성주의적 미술학습의 원리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행동주의로 시작하여 여러 형태의 구조주의와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전환기에 생

  • [교육학] 듀이의 교육철학go
  • 교육철학모든 사물은 그 존재나 본질이 형상에 있음으로 감각을 통하여 알게 되는 모든 사물은 실재가 아니며 형상이나 보편적 관념만이 실재라고 주장한다. 교수방법은 이성능력을 강조하고 시간, 장소, 상황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의 전달을 강조한다. 그러나 철학적 전제가 교육실제에 대한 결론을 갖는다면 우리는 동일한 철학적 전제로부터 출발하지 않으면 동일한 결론을 기대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2)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탐구하는 교육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중요성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3. 유아사회교육의 사회적 기술4.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이론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