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음파][음속]소리의 종류, 소리의 요소, 소리의 전달, 소리의 인식원리, 소리의 음파, 소리의 음속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소리의 종류
1. 순음(pure tone)
2. 복합음(complex sound)
3. 기본음(fundamental tone)
4. 고조파(harmonic)
5. 단음(single tone)
6. 협화음(consonance)
7. 핑크노이즈(pink noise)
8. 백색잡음(white noise)
9. 잡음(noise)
Ⅲ. 소리의 요소
1. 소리의 높낮이
2. 음의 세기
3. 음색
Ⅳ. 소리의 전달
Ⅴ. 소리의 인식원리
Ⅵ. 소리의 음파
Ⅶ. 소리의 음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람의 언어는 모음과 자음이라는 음소단위로 구분할 수 있다. 스펙트로그램의 분석에 의하면 모음은 모두 발성 시 소리자극이 있으며 자음은 소리자극이 없거나 있어도 약한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음발성이 주로 소리의 생성보다는 소리에 변형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으로 보여 지며 이러한 발성특성으로 인해 모음발성은 물리적 자극소리의 발생에 주로 관계하여 인식물질을 반응시켜 인식현상을 일으키는 데 주로 역할을 하고, 자음발성은 인식현상을 반응시키는 데는 큰 역할을 못하고 발생된 소리에 변화를 주는 요소로서 반응되는 인식현상을 변화시키는 데 주로 역할을 하는 관계에서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된다.
다시 말해서 언어인식에 있어서 자음과 모음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결론지을 수 있다. 사람의 성대를 통한 공진음으로써 일으킬 수 있는 인식현상은 제한적인데 사람은 발성에 변화를 줌으로써 시간에 따라 소리에 변화를 일으켜 성도의 공진음에서의 제한적인 음색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때 성도의 모양을 급하게 바꿀 때는 성대근육에 영향이 가서 성도를 떨게 하는 동작을 동시에 유발시키기가 어렵다고 보며, 이러한 발성기관의 발성구조상의 문제(특성) 때문에 입이나 성도의 모양을 변화시키는 방식의 발성으로 보는 자음발성은 모음발성처럼 소리를 강하게 발생시키지 못하고 따라서 스펙트로그래프에서 모음처럼 강한 소리자극을 남기지 못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
◈ 노동은 외 5명, 음악과 생활, 법문사, 2002
◈ 문영일, 발성과 공명, 서울 : 도서출판청우, 1994
◈ 서우석 저, 음악과 현상, 문학과 지성사, 1991
◈ 성경희,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 이홍수,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찾아 떠나는 음악 여행,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
◈ 음악춘추사, 성공적인 발성법,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역과 내용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의 예를 제시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영유아, 일반영유아, 부모,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3주 2강 강의를 통해 특수아 가족의 생애주기별 지원 요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특수아 가족의 생애 요구에 대해 정리하고, 이에 따른 지원체계 유형을 제시하시오
- 상담 분석 - 영화 ‘굿윌헌팅(Good Will Hunting)’의 상담내용의 분석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생활지도] 관찰을 통한 평가 이해- 일화기록, 표본식 기록
- Baumrind가 제시한 4가지 부모유형의 특성과 각 부모유형 별 자녀들의 특징을 3가지씩 제시하고, 자신의 사례에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 영유아들의 건강을 위해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바람직한 협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나타내세요.
-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의 견해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