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의 목표, 성교육의 중요성, 성교육의 시기, 성교육의 내용선정, 성교육의 방법,유의점, 성교육의 문제점, 성교육의 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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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목표

Ⅲ. 성교육의 중요성

Ⅳ. 성교육의 시기

Ⅴ. 성교육의 내용선정
1. 신체 발달에 필요한 적응 활동 내용 선정
2. 심리발달에 따른 올바른 인식 수준 선정
3. 인간관계 이해와 역할 내용 선정
4. 성문화․성윤리에 대한 바른 이해의 내용 선정
5. 영역별 성교육 제재의 구성

Ⅵ. 성교육의 방법
1. 교수-학습 지도 및 자료 사용 방법
2.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학급 운영

Ⅶ. 성교육의 유의점

Ⅷ. 성교육의 문제점
1. 이론적인 면
2. 실제적인 면

Ⅸ.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우선적으로 성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태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특히 양성평등적 태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학교 성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성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성교육지도서, 지침서, 교과서 그리고 기타 교육보조자료 등 다양하고 질 높은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4.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사 연수 운영체제 마련과 연수기회 확대를 통해 성교육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시켜야 한다
5. 성교육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지도방법과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내실있는 성교육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6. 성에 대한 각종 고민과 궁금증 등 학생들의 성관련 문제에 대한 상담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상담실 운영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7.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 부모(가정) - 지역사회간 성교육 연계 체제 확립을 통해 성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후(前後)의 성 교육사를 보면 1947년 6월에 ‘순결교육’이라는 용어가 쓰였다. 내용은 지금의 성교육과 큰 차이가 없지만 순결이라는 개념에는 여성만의 정절을 강조하는 뉘앙스가 들어있어서 차차 이 용어는 사용되지 않고 대신 ‘성교육’이란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성교육이라 하면 월경 지도나 피임을 연상하는 사람들은 성교육이 “잠자고 있는 아동을 일부러 깨우는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성교육이라는 용어의 개념이 잘못 전달되는 것은 성에 대한 인식부족에서 오늘 것이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성교육을 교육에 있어서 공공연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세계 인구의 날(7월 4일)의 주제를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으로 한 바도 있다. 이는 청소년의 인구 증가 역할만이 아니라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학교나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을 통해 성에 관해 생리심리사회행동의 제 측면의 발달을 도모하여 풍부한 인간성과 사회성을 학습시키고 지도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성의식을 바르게 갖게 하고 성행동을 합리적이고 인격적이며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하도록 돕는 교육이란 정의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안창선은 성을 자연스럽고 풍요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정서성, 상호간에 입장을 존중해 주고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는 사회성,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관화하는 과학성, 성적인 욕구를 적절히 제어하는 자기조절력을 적절히 키워주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성교육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방법 역시 중요한데, 성교육을 시킬 때는 어떤 지식을 준다는 입력학습만이 아니라 그것이 일상의 행동에서 몸에 붙도록 연습시키는 출력교육도 필요하다. 이것은 성교육뿐 아니라 교육전반에서의 기본 원칙이다. 이 같은 교육을 통해 인간성은 고양되며 인격적이고 사회적인 성행동을 구체적으로 생활화 할 수 있는 성격유형이 만들어진다.
참고문헌
* 김미주(1997), 초·중·고등학교 성교육 교재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2000), 성교육 성상담 교재, 서울 :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 이화여자대학교인간발달연구소(1971), 성교육, 교육출판사
* 청소년 성교육, 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성문화연구소
* 허판례외 4인(1997), 성과 행복, 서울특별시 교육청
*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부모가 알아야 할 청소년기,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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