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이념,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개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

Ⅲ.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이념

Ⅳ.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Ⅴ.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
1. 토이펠스 생태학습장(Teufelsökowerk)
1) 학생 및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2)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2. 마르짠에 있는 생태교육협회
3. 라테노우에 있는 생태학습장
4. 토르노우성의 환경교육장과 생태농장

Ⅵ.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개혁 과제
1. 가장 중요한 생태론적 개혁과제 중의 하나는 작은 학교 정책이다
2. 교육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3. 권위적인 행정체계를 철저히 개혁하고 교육의 민주화를 더욱 신장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태적 담론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의 진로를 탐구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특히 첨단과학문명을 이끌고 있는 지식혁명의 시대에 지식의 생산과 관리 그리고 분배를 위한 효율적 방안에 온통 정신을 쏟고 있는 지금, 생태적 담론으로부터 어떤 교육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교육학계가 추구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면 생태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주장과 논의를 고찰하여 그것이 한국 교육의 미래에 던져주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자연은 오로지 인간의 삶의 증진을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객체적인 대상으로 간주하는 과학기술시대의 인식론은 결국 생명경시생명파괴의 가혹한 비인간화 현상을 잉태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초래한 과학주의의 실체는 무엇인가?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과학철학사적으로 보면, 근대철학의 시조라고 불리는 데카르트는 정신을 주체로, 물질을 객체로 확연히 구분지어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원적 인식의 틀을 제공하였다. 즉, 자연은 오직 제1차 성질인 물질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로 분해될 수 있고, 자연의 기계적 행위들은 보편적으로 동일해서 수학적인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존재, 즉 사물을 객체로 관찰하는 사고의 주체로, 그의 정신능력에 의해 자연에 제2차 성질을 부여할 수 있는 존재로 정의된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인간을 자연에 대한 지배적 주체로 인식하게 하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현상’을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데카르트적 사고는 뉴튼(Newton)으로 대변되는 과학사상으로 새롭게 발전하게 된다. 뉴튼에 따르면 모든 우주의 실재는 인간 자신의 이성과 실험에 의하여 발견될 수 있고 수학적 법칙에 의해 표현될 수 있으므로 이성과 실험이야말로 자연적 법칙을 발견하는 유일한 힘과 방법이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는 관찰된 것으로부터 연역할
참고문헌
▷ 김경화(1998), 푸른 학교 가꾸기를 통한 생태교육, 숲과 자연교육, 수문출판사
▷ 김소희, 생명시대(지구생태이야기), 인디컴, 학고재
▷ 머레이 북친(1997), 사회생태론의 철학, 솔
▷ 박이문(1996),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 생태학적 세계관을 위하여, 서울 : 민음사
▷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2003),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 Bookchin, M, 문순홍 역(1999), 사회생태론의 철학, 서울 : 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정치학] 녹색정치와 유럽 녹색당의 정치세력화
  • 이념이 되는 생태주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생태주의의 일반적인 개념 정의를 살펴보고 주요 개념인 환경위기, 성장의 한계 법칙, 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해 알아보겠다. 3장은 유럽 녹색당의 정치세력화 관한 장으로 유럽 각국 녹색당의 역사와 최근 녹색당의 聯政 참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장 성공한 사례라 할 수 있는 독일 녹색당의 성장과정과 주요 원칙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벨기에, 영국, 프랑스, 스웨덴 각국의 녹색당과, 유럽 녹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령 7.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1) ‘제도’와의 연관성별2) 추구이념별3) 운영형태별8. 대안학교의 운영9. 인가형 대안학교1) 경주화랑고등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교5) 세인고등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경고등학교10. 국외대안교육/학교사례1) 독일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교육에 상응하는 교육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과 성격, 이념, 실천사례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Ⅰ.대안교육 운동의 배경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20세기말-21세기 초)가.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로 일컬어지는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 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나.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 체제가 생태위기에

  •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
  • 원리들사민주의, 생태주의, 페미니즘, 기타 대안 운동Ⅰ. 사민주의1. 개괄사민주의의 역사와 변천사회민주주의는 맑스주의처럼 확실한 이론 체계나 개념이 있는 것이 아니다. 시대와 지역에 따라 미묘한 차이와 변화가 있었고 오늘날에도 딱 잘라 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대표적인 사민주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의 사민당, 영국의 노동당, 프랑스의 사회당, 이탈리아의 좌파 민주당의 이념이나 노선을 보면서 설명하고자 한다.사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교육위기의 본질과 그 원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정책과제 및 대안을 제시하여 요약 및 결론을 맺는다. 2장. 무엇을 왜 개혁해야 하는가 교육개혁의 기본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기존의 교육현실에서 무엇이 문제이며 이것이 왜 바뀌어야 하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세계의 각 나라마다 오늘날과 같은 교육제도를 발전시킨 이념은 제각기 다르다. 영국의 공교육은 산업혁명에서, 독일의 공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