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이념,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개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
Ⅲ.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이념
Ⅳ.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Ⅴ.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
1. 토이펠스 생태학습장(Teufelsökowerk)
1) 학생 및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2)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2. 마르짠에 있는 생태교육협회
3. 라테노우에 있는 생태학습장
4. 토르노우성의 환경교육장과 생태농장
Ⅵ.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개혁 과제
1. 가장 중요한 생태론적 개혁과제 중의 하나는 작은 학교 정책이다
2. 교육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3. 권위적인 행정체계를 철저히 개혁하고 교육의 민주화를 더욱 신장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생태적 담론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의 진로를 탐구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특히 첨단과학문명을 이끌고 있는 지식혁명의 시대에 지식의 생산과 관리 그리고 분배를 위한 효율적 방안에 온통 정신을 쏟고 있는 지금, 생태적 담론으로부터 어떤 교육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교육학계가 추구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면 생태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주장과 논의를 고찰하여 그것이 한국 교육의 미래에 던져주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자연은 오로지 인간의 삶의 증진을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객체적인 대상으로 간주하는 과학기술시대의 인식론은 결국 생명경시생명파괴의 가혹한 비인간화 현상을 잉태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초래한 과학주의의 실체는 무엇인가?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과학철학사적으로 보면, 근대철학의 시조라고 불리는 데카르트는 정신을 주체로, 물질을 객체로 확연히 구분지어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원적 인식의 틀을 제공하였다. 즉, 자연은 오직 제1차 성질인 물질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로 분해될 수 있고, 자연의 기계적 행위들은 보편적으로 동일해서 수학적인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존재, 즉 사물을 객체로 관찰하는 사고의 주체로, 그의 정신능력에 의해 자연에 제2차 성질을 부여할 수 있는 존재로 정의된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인간을 자연에 대한 지배적 주체로 인식하게 하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현상’을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데카르트적 사고는 뉴튼(Newton)으로 대변되는 과학사상으로 새롭게 발전하게 된다. 뉴튼에 따르면 모든 우주의 실재는 인간 자신의 이성과 실험에 의하여 발견될 수 있고 수학적 법칙에 의해 표현될 수 있으므로 이성과 실험이야말로 자연적 법칙을 발견하는 유일한 힘과 방법이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는 관찰된 것으로부터 연역할
- 참고문헌
-
▷ 김경화(1998), 푸른 학교 가꾸기를 통한 생태교육, 숲과 자연교육, 수문출판사
▷ 김소희, 생명시대(지구생태이야기), 인디컴, 학고재
▷ 머레이 북친(1997), 사회생태론의 철학, 솔
▷ 박이문(1996),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 생태학적 세계관을 위하여, 서울 : 민음사
▷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2003),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 Bookchin, M, 문순홍 역(1999), 사회생태론의 철학, 서울 : 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