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한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1
Ⅱ.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쟁의 유형……………………………………………………………2
2.1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분쟁 유형 …………………………………………………………2
2.1.1 기업 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분쟁유형 ……………………………………………2
2.1.2 기업간 전자상거래 분쟁 유형…………………………………………………………5
2.2 미국의 전자상거래 분쟁유형…………………………………………………………………6
Ⅲ.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쟁 예방 방안 ………………………………………………………8
3.1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보호 정책…………………………………………………………8
3.2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보호 정책……………………………………………9
3.2.1 전자상거래 감시단 구축·운영안 ……………………………………………………9
3.2.2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의 관리책임 부과 ……………………………………………9
3.2.3 인터넷 사업자에 대한 신원 확인과 추적 장치의 마련……………………………9
3.2.4 인터넷 쇼핑몰 인증마크제도의 개선 ………………………………………………10
3.2.5 소비자정보와 교육의 강화……………………………………………………………10
3.3 각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보호 정책 ………………………………………………10
3.3.1 국제협력개발기구………………………………………………………………………10
3.3.2 미국………………………………………………………………………………………12
3.3.3 유럽연합(EC : European Union)……………………………………………………12
3.3.4 일본………………………………………………………………………………………12
3.4 전자상거래 분쟁해결 방안 …………………………………………………………………13
3.4.1 법원 소송으로 해결……………………………………………………………………13
3.4.2 대안적 분쟁해결 방안…………………………………………………………………13
Ⅳ. 전자거래분쟁조정 사례 분석………………………………………………………………23
4.1 (사례)프로그램 반환 청구 등 ………………………………………………………………23
4.2 (사례)가격착오 등록에 따른 계약의 유효성에 관한 사건………………………………24
4.3 (사례)닷컴 도메인 등록 해지 등에 관한 사건……………………………………………25
Ⅴ. 결론……………………………………………………………………………………………27
참고 문헌 …………………………………………………………………………………………29
- 본문내용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의 대중화는 단순히 정보처리 및 통신수단의 변화에만 머물지 않고, 기존의 산업시대의 생활양식과 사회구조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거래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 거래가 가지고 있던 장소적, 시간적 장벽을 초월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생활방식과 기업의 상관행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도 안고 있다. 예컨대 해커에 의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불법침입, 소비자의 현혹가능성과 판매자의 신원·주소 파악 미치 증거유지의 곤란성을 이용한 사기거래, 국제간의 전자상거래가 빈번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국제사법의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법적·제도적 대응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맞추어 관련 법제들이 마련되어 왔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를 상정하고 새로운 법제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또한 기존의 현실공간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법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피해는 증가하고 있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이런 이유에서 소비자에게 사기 및 분쟁에 관한 해결 방안과 사례를 통해서 소비자가 보다 신뢰를 가지고 구매를 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 참고문헌
-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연구」강성진(외),한국소비자보호원, 2000. 5
「인터넷비즈니스」김진우, 영진출판사, 2000
「사이버 쇼핑몰 실태 분석」대한상공회의소, 1999. 9. 10
「전자거래기본법 조문 해설」산업자원부, 1998. 8
「전자상거래원론」 이재규 외, 법영사, 2000
「전자거래의 분쟁조정, 전자상거래와 지적재산권」손경한, 2000. 6. 12
「전자거래에 관한 유럽연합의 입법지침 초안」이병준, 통상법률 1999. 10
「전자상거래에 있어 소비자보호와 불공정거래행위 규제방안」윤기호 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8. 12. 31
「전자상거래 최근 동향과 정책방향」정재훈, 국제 e-비즈니스학회, 2000. 9. 28
「2000년 추계학술발표논문집」한국무역학회 2000. 9
「전자상거래 소비자 보호지침에 관한 연구」한국소비자보호원, 1999. 11
자료평가
- 상당히 좋네요^^
- worhk***
(2006.12.17 10:03: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