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한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1

Ⅱ.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쟁의 유형……………………………………………………………2
2.1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분쟁 유형 …………………………………………………………2
2.1.1 기업 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분쟁유형 ……………………………………………2
2.1.2 기업간 전자상거래 분쟁 유형…………………………………………………………5
2.2 미국의 전자상거래 분쟁유형…………………………………………………………………6

Ⅲ.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쟁 예방 방안 ………………………………………………………8
3.1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보호 정책…………………………………………………………8
3.2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보호 정책……………………………………………9
3.2.1 전자상거래 감시단 구축·운영안 ……………………………………………………9
3.2.2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의 관리책임 부과 ……………………………………………9
3.2.3 인터넷 사업자에 대한 신원 확인과 추적 장치의 마련……………………………9
3.2.4 인터넷 쇼핑몰 인증마크제도의 개선 ………………………………………………10
3.2.5 소비자정보와 교육의 강화……………………………………………………………10
3.3 각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보호 정책 ………………………………………………10
3.3.1 국제협력개발기구………………………………………………………………………10
3.3.2 미국………………………………………………………………………………………12
3.3.3 유럽연합(EC : European Union)……………………………………………………12
3.3.4 일본………………………………………………………………………………………12
3.4 전자상거래 분쟁해결 방안 …………………………………………………………………13
3.4.1 법원 소송으로 해결……………………………………………………………………13
3.4.2 대안적 분쟁해결 방안…………………………………………………………………13

Ⅳ. 전자거래분쟁조정 사례 분석………………………………………………………………23
4.1 (사례)프로그램 반환 청구 등 ………………………………………………………………23
4.2 (사례)가격착오 등록에 따른 계약의 유효성에 관한 사건………………………………24
4.3 (사례)닷컴 도메인 등록 해지 등에 관한 사건……………………………………………25

Ⅴ. 결론……………………………………………………………………………………………27
참고 문헌 …………………………………………………………………………………………29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의 대중화는 단순히 정보처리 및 통신수단의 변화에만 머물지 않고, 기존의 산업시대의 생활양식과 사회구조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거래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 거래가 가지고 있던 장소적, 시간적 장벽을 초월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생활방식과 기업의 상관행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도 안고 있다. 예컨대 해커에 의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불법침입, 소비자의 현혹가능성과 판매자의 신원·주소 파악 미치 증거유지의 곤란성을 이용한 사기거래, 국제간의 전자상거래가 빈번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국제사법의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법적·제도적 대응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맞추어 관련 법제들이 마련되어 왔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를 상정하고 새로운 법제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또한 기존의 현실공간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법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피해는 증가하고 있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이런 이유에서 소비자에게 사기 및 분쟁에 관한 해결 방안과 사례를 통해서 소비자가 보다 신뢰를 가지고 구매를 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참고문헌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연구」강성진(외),한국소비자보호원, 2000. 5

「인터넷비즈니스」김진우, 영진출판사, 2000

「사이버 쇼핑몰 실태 분석」대한상공회의소, 1999. 9. 10

「전자거래기본법 조문 해설」산업자원부, 1998. 8

「전자상거래원론」 이재규 외, 법영사, 2000

「전자거래의 분쟁조정, 전자상거래와 지적재산권」손경한, 2000. 6. 12

「전자거래에 관한 유럽연합의 입법지침 초안」이병준, 통상법률 1999. 10

「전자상거래에 있어 소비자보호와 불공정거래행위 규제방안」윤기호 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8. 12. 31

「전자상거래 최근 동향과 정책방향」정재훈, 국제 e-비즈니스학회, 2000. 9. 28

「2000년 추계학술발표논문집」한국무역학회 2000. 9

「전자상거래 소비자 보호지침에 관한 연구」한국소비자보호원, 1999. 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당히 좋네요^^
  • worhk***
    (2006.12.17 10:03:57)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경영하는 일이 가능하며, 이러한 기업형태를 가상기업이라 부른다.가상대학(Cyber University) 가상대학은 학교에 가지 않고 캠퍼스 밖에서도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인프라를 이용해 원격수업을 받아 실제로 학교생활을 하듯 원격으로 강의를 듣고 가상도서관에 가서 관련서적을 찾아보며 토론과 대화도 사이버 공간에서 나눌 수 있는 곳을 말한다.가상현실(Virtual Reality) 컴퓨터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응용하여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환경을 마

  • [사업계획서] 3D 코디 정보 시스템
  • 정보 제공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본사의 웹 사이트와 자동으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신상품과 새로운 유행 스타일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본사의 제품은 아침마다 상당한 시간을 소비해가며 그 날의 코디를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해주며, 패션에 대해 관심이 없는 소비자들을 위하여 코디 시스템을 제공해준다. 또한, 본사 제품의 3D 스캐너을 통해 온라인 쇼핑의 주 문제점인 실제 사이즈와 의류 착용 후 fitting에 관한 문제점을 해

  • 무점포 소매점(Non-store Retailing)의 현황, 문제점및 개선방안
  •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조석으로 변하는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5. 무점포 소매점의 개선방안 통신판매는 첫째, 신뢰성 있는 상품을 선정,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연구 검토해야한다.둘째, 피라미드식 판매유통과 불량 통신판매, 신문잡지 등의 허위광고에 의한 소비자들의 통신판매에 대한 불신을 전환해야겠다.셋째,

  • [졸업]멀티미디어시대의 저작권침해와 저작권법제의 대응방향에 관한 연구- 저작권침해 사례
  • 관한 연구-저작권침해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범위Ⅱ. 저작권1. 저작권의 정의2. 각국의 멀티미디어 저작권 동향가.국제적동향의 필요성3. 우리나라의 디지털 저작권 보호정책 가.보호범위 나.저작권 법적보호 동향4. 저작권 침해에 대한 유형분석 및 사례분석Ⅲ. 저작권법제도1. 멀티미디어저작물과 저작권법상의 분류2. WIPO의 목적3. WIPO의 주요내용4. 정보화사회를 위한 저작권법의 대책방안

  • [IT산업]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특성, 성장,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수출입현황, 전문인력양성,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분쟁,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외국사례,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당면과제 분석
  • 연구인력 육성1) IT 관련 기초학문분야 연구인력 양성2) IT, NT, BT, 메카트로닉스 분야간 기술융합혁신(Fusion Innovation)을 선도할 핵심인력 육성3) 타 분야 고급과학기술인력의 IT 활용역량 확충Ⅵ.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분쟁Ⅶ.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외국사례1. 통신서비스 현황2. PC 및 인터넷 현황3. IT시장 전망Ⅷ.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당면과제1. 원천기술력 부족과 수입유발적인 산업구조2. 인터넷 원천기술의 국제경쟁력 미흡3. 고급 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