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육활동]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현황,부진원인,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미술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외국사례,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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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

Ⅲ. 방과후 교육활동의 현황

Ⅳ. 방과후 교육활동의 부진원인

Ⅴ.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

Ⅵ. 방과후 교육활동과 미술교육

Ⅶ.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Ⅷ.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1. 미국의 특기 적성 지도
2. 러시아의 방과 후 특별활동
1) Center of children creative work "Yuznoportovy"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 후 특별활동 현황

Ⅸ.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
1. 방과후 교육활동이 학원이나 과외 교습소 보다 질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2. 방과후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3. 인근 학교 협력 프로그램의 개설은 운영과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다
4.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교의 규모와 지역의 실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하겠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은 천문학적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방안으로 평가받아 왔다. 장기적으로는 입시제도 개선과 학벌위주의 왜곡된 의식 개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겠으나, 단기적으로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과거의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이 보여주었던 시행착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이전의 보충수업은 학습 부진의 보충이나 심화학습보다는, 교과과정을 더 빠른 시일에 이수하고 대학입학 준비에 도움이 되게 할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모든 학생이 정규 수업의 연장으로서 똑같이 수강하는 형태로 실시됨에 따라, 학습 부진학생들의 보충 교육 기회를 오히려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런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따른 학습을 통해 교육성과를 상승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추진 중인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취지나 목적은 수준별 보충학습과 실질적 학생 선택권을 통한 공교육의 질적 향상이라고 볼 수 있다. 실효성만 담보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교원인적자원부의 ‘사교육비경감대책 추진성과 분석 및 향후대책 보고서’에 의하면,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은 서울의 1, 2학년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에서 70%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1, 2학년이 다른 시․도에 비해 낮은 참가율을 나타낸 것은 특별장학을 실시하여 강제적 운영 등 지침을 위반한 24개 학교를 적발, 시정 조치 등 강경한 대응을 취한 결과이다.
참고문헌
◉ 김정원 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 교육부(1994),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 방과 후 학교 확산을 위한 교육감․교육장과의 열린 대화, 교육인적자원, 교육혁신위원회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서울 : 홍문기획
◉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 한국교육개발원(1997),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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