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기업교육학][교과교육학][학교교육학][교육학]국어교육학, 기업교육학, 교과교육학, 학교교육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육학

Ⅱ. 기업교육학

Ⅲ. 교과교육학

Ⅳ. 학교교육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 사전에 등재될 전문 학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하고, 그 내용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설정한 영역 내에서 전문적인 학술 용어들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은 사전에 등재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한 작업의 원칙이라는 일차적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학문 탐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용한 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과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내용의 체계화, 구조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학문은 어떻게 보면 내용 분류의 체계화라고 말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설명문, 묘사문, 서사문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나, 시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등으로 나누는 것은 모두 어떤 기준에 따른 내용의 분류이다. 분류 기준은 학문 영역의 논리를 따라 마련되는 것이므로, 이런 분류 가능성은 곧 그 학문의 발전을 의미한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는 곧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이론의 체계화라 할 수 있다.
둘째,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교육학의 하위 영역 그리고 이 영역들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국어교육학은 국어교육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그런데 국어교육이라는 현상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이런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인과성이나 상관성을 밝힐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범주 설정은 바로 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분석적 탐구의 기초가 된다.
참고문헌
․ 노명완 외(1996),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 유영만(1998),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강화방안 : 딜레마 탈출을 위한 시도, 용인 : 엘테크
․ 이원호(1983), 교육사, 배영사
․ 정혜영(1999), 학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의미, 한독교육학연구 제4권 2호
․ 조경원 외 4명(1979),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 교과교육과 진로교육
  • 교과교육을 교육학 용어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81)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교과교육이란 학교의 교육 활동 중에서 생활 지도나 특별 활동과는 구분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교과교육은 교육 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2. 교과교육의 운영교과 교육의 운영은 교과 목표, 교과내용, 교과 교재, 교과 교수, 교과 평가의 요소로 분석 할 수 있다. 1) 교과 목표교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교과교육 부실사교육 더 심해질 것” 부작용 지적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 안의 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영어 몰입교육’(잉글리시 이머전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는 등 영어를 공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교육인적자원부는 20일 이런 내용의 외국어 능력 향상 방안 등을 담은 ‘제2차 국가 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이 계획안에는 19개 정부 부처가 마련한 정책과제 20개가 담겨 있다. 11월께 인적자원개발회의 심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과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해양교육과 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과 원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2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것이 바람직하다.참고문헌김홍원(2002) : 영재 교육과정,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교사연수자료, 한국교육개발원박성익(1999) : 영재교육 과정의 모형과 운영방식에 관한 고찰, 영재교육 9권1호, 서울 한국 영재학회신세호(1998) : 영재교육, 서울 교학사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 교육 개발원조석희(1998) : 초등학교 영재심화학습 운영방안, 한국교육개발원한기순(2002) : 영재교육 과정 모형 분석, 영재교육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학과 교수는 현재 중3 학생들의 경우 타 학군 내 고교에 대한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그러나 수년간 이런 고교배정 방식이 진행되면 서울 전역 고교에 대한 비교분석 정보가 활발히 유통되고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습효과가 생기는 데다 사교육과의 연계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지원할 가능성이 커져 점차적으로 쏠림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경제일보, 문혜정, 2006년 12월 7일.- 고등학교 선택권 확대 : 서울시교육청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