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교육과정]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미,목표,지도방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개정배경,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지도방법
Ⅴ.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Ⅵ.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Ⅶ.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Ⅷ.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 목표와 내용에 대한 혼란 극복
2. 학문 중심, 교과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지양
3. 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어 교육의 목적(성격)은 교육의 일반 목적의 하위 층위에 있으면서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대등한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시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으로 단일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국어과 교육에서 소외된 “민족 문화와 국민 의식 및 국민 정서”의 문제를 명료하게 구체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우리는 국어과 교육의 성격 문제, 즉 국어과 교육의 목적과 본질이 무엇인가를 해결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국어과 교육을 통합하는 수렴적 방향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 사용’의 개념 폭을 넓혀 국어과 교육을 ‘문화, 의식, 정서’로까지 나아가게 하는 확산적 방향이다. 이 두 방향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고, 각각 국어과 교육의 출발점과 지향점을 보여 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대립적인 양상을 띠어 왔다.
국어과 교육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언어 사용’을 국어과 교육의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 ‘언어 사용’이야말로 국어과 교육을 다른 교과와 차별화하면서 국어과 교육의 존재 기반이 되는 핵심 개념인 것이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에 두고, 이의 실현을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통한 교수·학습에 두었다. 그리고 언어 지식과 문학 지식은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에 대한 보조적인 지식 차원으로 이해하였다.
이런 견해는 언어 사용을 국어과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부각시킨 공은 인정되지만, ‘기능 교육에의 경도, 언어 도구론에의 치중, 개인적인 언어 사용에의 국한, 문학 교육의 의의 축소’ 등으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특히, 이의 시정을 위해 “문화-의식-정서의 행방”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9),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
광주교대국어교육과(1999),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김규선(1996), 국어과 평가 개선을 위한 연구, 초등교육연구논총 8,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박영목 외(1996),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구향(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