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교육과정]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미,목표,지도방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개정배경,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지도방법

Ⅴ.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Ⅵ.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Ⅶ.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Ⅷ.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 목표와 내용에 대한 혼란 극복
2. 학문 중심, 교과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지양
3. 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어 교육의 목적(성격)은 교육의 일반 목적의 하위 층위에 있으면서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대등한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시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으로 단일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국어과 교육에서 소외된 “민족 문화와 국민 의식 및 국민 정서”의 문제를 명료하게 구체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우리는 국어과 교육의 성격 문제, 즉 국어과 교육의 목적과 본질이 무엇인가를 해결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국어과 교육을 통합하는 수렴적 방향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 사용’의 개념 폭을 넓혀 국어과 교육을 ‘문화, 의식, 정서’로까지 나아가게 하는 확산적 방향이다. 이 두 방향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고, 각각 국어과 교육의 출발점과 지향점을 보여 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대립적인 양상을 띠어 왔다.
국어과 교육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언어 사용’을 국어과 교육의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 ‘언어 사용’이야말로 국어과 교육을 다른 교과와 차별화하면서 국어과 교육의 존재 기반이 되는 핵심 개념인 것이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에 두고, 이의 실현을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통한 교수·학습에 두었다. 그리고 언어 지식과 문학 지식은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에 대한 보조적인 지식 차원으로 이해하였다.
이런 견해는 언어 사용을 국어과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부각시킨 공은 인정되지만, ‘기능 교육에의 경도, 언어 도구론에의 치중, 개인적인 언어 사용에의 국한, 문학 교육의 의의 축소’ 등으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특히, 이의 시정을 위해 “문화-의식-정서의 행방”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9),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
광주교대국어교육과(1999),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김규선(1996), 국어과 평가 개선을 위한 연구, 초등교육연구논총 8,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박영목 외(1996),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구향(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지도한다.(마) 문제 해결 과정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 등)과 구체적인 해결 전 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 결과뿐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수업의 분석8. 연구보고서(견학보고서)를 통한 평가9. 포트폴리오Ⅵ. 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1. 음악과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2. 평가체제 개선방향에 관한 의견Ⅶ. 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1. 미술과에서의 목표와 평가의 상관관계2. 개인차와 개성을 고려한 지도와 평가Ⅷ. 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1. 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2. 평가의 개선 방향참고문헌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1. 영역별 평가의 유형1) 듣기 평가 문항듣기 기능의 평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을 육성하고,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개정되었다. 창의적 국어사용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는 7차 교과서에서 ‘의견 모으기’ 단원은 어쩌면 창의적인 표현의 발산을 장려하기보다 교사로서 단기적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원일 것 같아 분석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교재의 조직 체계1) 교재의 주요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초등학교5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1. 편제2. 5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Ⅲ.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들을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