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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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논문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소개 및 방법

Ⅱ.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1.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2.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2.1 Paul Timmers의 분류
2.2 제품의 흐름에 따른 세 가지 모델
2.3 시장운영의 주도자에 따른 분류
2.4 Freedman의 비즈니스모델 분류
2.5 주된 수익원천에 따른 분류
2.6 비즈니스의 서비스 형태에 따른 분류
3. 비즈니스 모델의 영역이전 통합
4. 시장 전망

Ⅲ.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 유료화 필요성
1.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필요성

Ⅳ.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사례와 기존연구

1. 컨텐츠 서비스 유료화에 관한 기존연구
1.1. MP3 파일 교환 서비스의 유료화 관련 설문
1.2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에 대한 네티즌 반응
1.3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설문조사
1.4 포털사이트의 유료화에 관한 설문조사
1.5 유료컨텐츠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조사
1.6 유료컨텐츠에 대한 미국인들의 설문조사
2. 유료화 성공사례
2.1 NCSoft (www.ncsoft.co.kr)
2.2 Auction (www.auction.co.kr)
2.3 하늘사랑(www.skylove.co.kr)
2.4 JNEWS LETTER(www.jnews.com)
2.5 월 스트리트저널 인터렉티브(www.wsj.com)
2.6 엠플레이의 온라임 게임 '퀴즈퀴즈' (quizquiz.naver.com)
2.7 윕스(www.wips.co.kr)
3.유료화 실패사례
3.1 확률씨엔씨(www.tostock.com)
3.2 와이즈 디베이스(home.wisedb.co.kr)
3.3 네오퀘스트 (www.neoqst.com)

Ⅴ.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성공전략
1. 유료화의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
2. 유료화의 장애요소
3. 유료화의 방안과 전략

Ⅵ.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의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재시스템
1. 컨텐츠 유료화의 핵심인프라 소액결재시스템
1.1 소액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수단의 개선
1.2 소액결제시스템의 장단점
2. 소액결재 시스템의 시장현황 및 전망
2.1 온라인 소액결제시스템 시장 개요
2.2 온라인 소액결제시스템 시장현황 및 전망
2.2.1 온라인 소액결제시스템 시장현황 및 전망
2.2.2 소액결제서비스별 시장 현황
2.3 소액결제시스템의 전망
3. 소액결재 시스템 도입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 시장의 전망

Ⅶ. 결 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논문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몇 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경제의 파급효과는 각 기업들뿐만 아니라 가정에까지도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 경제의 확산은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온라인으로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쟁력은 온라인에서 이루어 질 것임이 확실시 되어가고 있다.
최근 온라인에서의 산업변화 중 눈에 띄는 것이 컨텐츠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로의 진출과 시장 선점을 서두르고 있지만, 모든 기업들이 성공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려우며, 국내의 시장상황을 감안한다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국내시장의 경우 경쟁자가 너무 많고, 무료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들의 기존인식이 바뀌기에는 너무나 힘든 난관이 산재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러한 시장상황은 기업들에게 현재 크게 의존하고 있는 광고 수입 외에 다각적인 수익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유료화는 이러한 컨텐츠 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올바른 수익창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이 달라도 수익을 얻는 시장이 같은 광고시장이라는 모순적인 상황은 결국 좋은 기업도 도산할 수 있다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무료 컨텐츠 제공업체에 있어서 유료화는 가장 어려운 과제임에는 틀림이 없다. 따라서 유료화에 따른 어려운 문제들은 무엇이며,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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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승일(2000), "E-Business 이제는 차별화다", LG주간경제
15. PC사랑(1999∼2000.11), "책속의 책, 인터넷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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