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특성,고려사항,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과 전통수업비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의 특성

Ⅲ.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의 상호작용

Ⅳ.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의 고려사항

Ⅴ.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의 동기유발전략
1. 가상수업 초기의 동기유발
2. 가상수업 진행중의 동기유발
3. 가상수업 마무리 단계의 학습동기 문제
4. 가상교육에서의 학습동기에 대한 고려점

Ⅵ.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과 전통수업의 비교

Ⅶ. 가상수업(온라인수업, 인터넷수업)의 제고 방안
1. 가상수업 주제 및 학습자료 구성 면에서
1) 가상수업을 통해 구현하기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코스를 개발한다
2) 평생교육과정의 경우, 실제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수업주제를 선정한다
3)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활동이 가능한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2. 상호작용의 활성화 측면에서
1)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동기유발적인, 교정적인 피드백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한다
2) 소집단별 공동과제 수행 등 협동학습을 통해 온라인 토론을 활성화한다
3. 과제 계시 및 학습결과의 평가 면에서
1) 주별로 적정량의 자제를 제시하고, 과제의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2) 평가를 학습목표 및 내용과 연계시키고, 수행평가 방식을 활용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상수업의 핵심적인 특성 중의 하나는 바로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은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그렇지만 본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실제로 가상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활동이 그리 활발하게 전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상수업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의미 있는 학습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활동을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전략들이 탐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가상수업에서의 일련의 활동들을 교육의 과정에 통합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의 로그인 정보, 상호작용 빈도, 게시판 활용 정도, 토론에서 발의한 안건 개수 및 질의 개수, 전자 우편 활용 정도 등 다양한 수업 활동들을 평가에 적절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가상수업의 결과를 기존의 교실 수업과 마찬가지로 리포트나 시험 성적 정도로만 평가할 경우, 가상공간에서의 상호작용 활동의 증진은 기대하기 매우 어렵다.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터 매개 통신 체제는 상호작용을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해 주긴 하지만, 이러한 체제의 사용이 상호작용 그 자체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Romiszowski와 Mason의 경고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 밖에 체계적이고도 시의 적절한 피드백의 사용, 다양한 토론운영 전략활용, 과제해결 방식의 다양화, 협력 학습의 유도 등도 상호작용의 증진을 위한 방안들로서 고려될 만한 교수설계요소들이다
가상수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수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상수업의 개발을 위해 학습내용 텍스트, 각종 그래픽․이미지 자료, 동화상이나 음성 자료 등이 필요한데, 가상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가 이러한 모든 자료들을 직접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교수자가 가상수업 프로그램을 보다 수월하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자료 제작 지원이나 수업의 운영과 관련된 기술적인 사항 연수 및
참고문헌
김성일, 가상대학의 당면과제 및 운영방안, 정보과학회지, 1998
김영환, Web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에 관한 토론, 가상대학과 열린 원격교육,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세미나 자료집, 1998
박인우, 효율성의 관점에서 본 가상대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1998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임정훈·정인성, 웹 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심리적 변화, 교육공학연구, 1998
황대준, 가상대학의 현황과 발전방향, 정보과학회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32) 수업 운영의 효율성 243) 기술적, 경제적 지원 254) 법적, 정책적인 지원 25Ⅴ. 결 론 26참고문헌 27표 목차 전통학습과 사이버교육의 차이점 3 사이버대학의 필요성 4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서버 및 통신장비 관리실 관련 시설. 설비) 7 사이버교육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우리 나라의 경우, 정보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학습환경의 활동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자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가상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개는 대학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몇 개의 대학이 연합하여 이루거나 한

  • [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수업유형을 들 수 있다. 교사용 컴퓨터 1대에 정보망이 구축된 일반 교실에서 수업 중에 필요한 자료를 교사가 인터넷을 통해 직접 검색한 정보를 제시하거나, 이를 편집가공하여 제시하면서 안내, 제시, 설명해 가는 수업 형태이다. 이때, 학습자가 수동적이 되기 쉬우므로 철저한 사전 계획의 수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교사의 구두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지식이나 사실, 간접 경험, 가상 현실 등을 제공함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Ⅵ. 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 저해 요인과 그 해결 방안1. 인터넷 활용의 저해 요인들1) 교사의 의식 및 태도 문제2) 인터넷 도입의 하향식 추진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주입식 수업방법, 그리고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Ⅰ. 서론Ⅱ. 가상교육의 발전과정Ⅲ. 가상교육의 특성1. “공간 아닌 공간”에서 “사회적 공간”으로써의 가상공간의 의미 2. 가상공간에서의 ‘학습’Ⅳ. 가상교육의 수업 운영Ⅴ. 가상교육과 가상강의Ⅵ. 미국의 가상교육 추진 사례Ⅶ. 가상교육의 성공요인1. 정보통신 인프라2. 컴퓨터 사용능력3. 컨텐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