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배경, 환경교육의 목적,실태, 환경교육의 대상,내용구성요소, 환경교육의 지도상 유의점,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배경

Ⅳ. 환경교육의 목적

Ⅴ. 환경교육의 실태
1. 환경 교육의 이해에 대한 견해
2. 환경 교육의 현재 상황에 대한 견해
3.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우에 대한 견해
4. 환경 교육의 자료에 대한 견해
5. 우리 나라의 환경오염에 대한 견해

Ⅵ. 환경교육의 대상

Ⅶ. 환경교육의 내용구성요소
1. 환경에 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2. 환경으로부터의 교육(education from/in the environment)
3. 환경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Ⅷ. 환경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Ⅸ.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의 자정 능력은 폐기물의 종류, 환경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폐기물의 양이 자연의 자정 능력을 넘게 되면 그 폐기물이 모두 분해되지 못하고 쌓이게 된다. 이렇게 쌓인 폐기물이 자연과 생활 환경을 훼손시키고 사람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주는 피해를 환경 오염이라 한다. 자연의 자정 작용에는 한계가 있어, 좁은 지역에 많은 양의 오염 물질이 한꺼번에 또는 계속하여 방출되면 처리되지 못하고 환경을 오염시키게 된다. 환경이 오염되면 지구 위에 살고 있는 생물들의 생태 균형이 깨어지고, 인류의 삶도 위협을 받게 된다. 환경 오염은 크게 수질 오염, 대기 오염, 토양 오염, 소음 공해로 구분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용어는 1987년 UN에 의해 구성된 세계 환경․발전위원회(WCED, World Commission for Environment and Development) 보고서에 처음 등장하였다. 동 위원회가 3년간 수행한 연구 성과물로 제출된 보고서 형식의 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미래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손상시킴 없이 우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is Development that meets the needs of the present without compromising the ability future generations to meet their own needs)이라고 정의하였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세대간 형평성, 삶의 질 향상, 사회적 통합, 그리고 지구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 등을 전제로 한다.
현재의 환경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환경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목표 지향적, 가치 지향적, 행동 지향적인 전인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즉 환경교육의 방법적 지향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대답은, 행동을 가르치려 하지 말고 학생들의 마음밭을 일구어, 그 마음밭에 환경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보전하려는 실천력의 씨앗을 뿌리고 가꾸어 주는 방식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회환경연구소 - 환경 교육의 길잡이, 1994
박태윤 외 5명 - 환경교육확개론, 교육과학사, 2001
최석진 외 22명 - 21세기 한국이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2002
최석진 - 주요 외국의 환경교육 비교 연구, 환경부 민간 환경 협력과 한국 환경 교육학회, 2004
한상훈 - 학교환경교육체제의 혁신, 1999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 -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중 1-1학기 4. 메모하며 읽기(1)내나무 연구수업계획서
  • 차 례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Ⅱ. 본시 교수 - 학습 계획1. 단원 개관2. 단원 학습 목표3. 단원 학습 계획4. 지도상의 유의점5. 학생 실태 조사6. 교수 학습 활동7. 본시 수업 설계서Ⅲ. 학습지Ⅳ. 형성 평가Ⅴ. PPT 수업 화면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1. 개정 중점제 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교육의 목표4. 듣기 ․ 화법 내용 분석1)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2) 최현섭 외(2006)의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관점3) 내용 체계5. 교수 학습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2) 교수 ․ 학습 모형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4) 화법의 교수학습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7. 변화 동향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1. 듣기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1) 내용 체계(2) 학년별 내용(3) 내용요소 비교2. 화법 1)

  • [현장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계획,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과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효과,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제고 방향 분석
  • 대상 시점의 입장에 의한 방법으로는 역사적 조사, 현재 조사, 미래조사가 있다.4) 조사 대상 범위의 입장에 의한 방법으로 전수조사(complete enumeration)와 표본조사(sample survey), 사례연구(case survey)가 있다.5) 조사 조건이 인위적 조작 여부에 의한 방법으로는 실험적 조사와 자연 조사가 있다.3. 추진 단계별 활동내용1) 계획단계(1) 현장학습 목적을 명백히 한다. 무엇을, 왜 조사할 것인가? 그리고 그 필요와 효과에 대해 교사와 학생 간에 충분한 의견 교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1. 심신장애아의 이해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4. 인식의 변화와 장애인 교육5. 정상화주류화에서 통합교육으로6. 교육계의 열린 의식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