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발달,필요성,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컴퓨터보조학습,전환교육,문제점,정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달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필요성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컴퓨터보조학습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전환교육
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문제점
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책 방안
1. 장애 정도와 유형에 적합한 특수교육 기회 제공
1) 특수교육기관의 증설 및 통합교육기회 확대
2) 장애 유아 취학 확대
2. 특수교육 지원체제 및 여건 강화
1) 지역교육청의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상시화
2) 장애인 평생교육 복지 지원체제 구축
3) 특수교육을 위한 안정적 재정투자 체제 구축
4)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
5)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담당교원 연수 실시
6) 특수교사 양성체제의 강화
3. 단기과제
1) 통합교육 체제의 구축을 위한 시범학교 운영
2) 지역 교육청의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제도 개선
3) 특수교육 전담 조직 및 인력 보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도의 특수학교 설립 의무 시․도는 교육법 144조에 따라 특수학교를 각 1교 이 상 설립해야 한다.
특수학급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는 교육법 145조에 따라 필요한 경우 장애인인 학생을 위해 특수학급을 둘 수 있다.
학급편성 특수학교의 학급은 교육법시행령 176조에 따라 그 정도에 따라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과정에 준하여 당해 학교에 적합하도록 부별로 편성해야 하며, 학생수는 학급당 15인 이하로 한다.
학생수용계획 교육법시행령 53조에 따라, 교육감은 그가 지휘․감독하는 특수학교 학생의 적정한 수용을 위해 학년도 별로 학생 수용 계획을 수립하여 당해 학년도 개시 22월 전까지 교육부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장관은 학생 수용 계획이 학생 수용전망 등에 비추어 조정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는 해당 교육감의 의견을 들어 조정할 수 있다.
학생 수용 계획의 수립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장관이 따로 정한다.
특수학급 설치인가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서 특수학급을 설치하려 할 때는 교육법시행령 177조에 따라 설립 인가 기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 특수교육진흥법(94.1.7. 법률4716호 전문개정, 이하 진흥법 ) 10조에 따라 다음의 1에 해당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에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 ①시각 장애 ②청각 장애 ③정신 지체 ④지체부자유 ⑤정서 장애(자폐성 포함) ⑥언어 장애 ⑦학습 장애 ⑧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 특수교육 대상자는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입학․재입학․전학 및 편입학 포함)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그 외의 각급 학교에 취학하는 경우에는 교육부장관이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특수교육 대상자 심사위원회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심사하는 때는 그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만, 그 보호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이에 응하지 않거나 그 보호자의 주소 불명 등으로 의견 진술의 기회를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평가․심사․선정의 기준 및 절차와 선정 통보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일반학교 취학 특수교육 대상자가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구본권 외9인,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강위영(1986), 특수아동의 통합교육, 특수학교 교원 연수교본
박화문(1987),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이태영(1985), 특수교육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임안수 외,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대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