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의의,목적,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원칙, 학교 성교육의 모둠활동,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의의

Ⅲ. 학교 성교육의 목적
1. 신체 심리 발달 영역
2. 인간관계 이해 영역
3. 성 문화 및 윤리 영역

Ⅳ.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

Ⅴ. 학교 성교육의 원칙

Ⅵ. 학교 성교육의 모둠활동
1. 모둠 구성 어떻게 할까?
1) 성별구성
2) 구성인원
3) 책상의 배치
4) 4명으로 모둠 구성 시 효과적인 책상 배치
5) 모둠원의 역할 배분하기
2.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3. 모둠활동 이끌어 가기
1)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2) 적절한 약속신호를 사용한다
3) 긍정적인 보상을 적극 활용한다
4) 짧은 시간동안에 발표까지 이루어지려면?

Ⅶ.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1. 성교육의 체계적 지도문제
2. 성교육대상과 시간의 부적절
3. 시범대상에 제외된 학생들에 대한 대처방안의 미흡
4. 학교 성상담교사의 전문성 미흡
5. 실력정책에 밀려 끼워 맞추기식의 소외된 정책
6. 사이버 상담창구의 유명무실화

Ⅷ.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 성교육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서부터이다. 서울시 교육연구원은 1983년 교사용 성교육자료를 발간하여 일선학교에서 성교육을 실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앞서 교육부(당시 문교부)에서도 1983년에 교사용 성교육 지도서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1983년도에 개발된 성교육 지도서는 과거의 ‘순결’ 교육만을 강조하던 성교육에 서구의 개방적인 성교육 영향을 받아들여 인간의 성장・발달에 따르는 성 현상을 보다 사실적으로 취급한 첫 번째 자료였다.
그 후 1990년도에 교육부가 개발한 성교육 자료는 1983년에 개발된 성교육 지도서에 비해 성교육의 목표가 보다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방향으로 발전되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 속에서도 공식적으로 성교육이 다루어지기 시작했는데 성교육과 관련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기본지침을 보면 성교육은 관련교과를 중심으로 그리고 특별활동을 통해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다만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들 시간 이외에 재량활동 중 창의적 재량활동에서의 범교과 학습에서 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어 학교 성교육은 관련교과를 중심으로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교육적 과제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관련교과목이나 특별활동, 결강시간 등을 통해 제한된 시간 속에서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극히 피상적이고 비체계적인 성교육이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성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와 청소년의 성행동, 성의식, 성문화의 변화 등은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학교가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터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유치원, 초등학교(저・고), 중학교, 고등학교 성교육 교사용 지도지침서인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를 각급 학교에 배부하고 학년 당 연간 10시간 정도의 성교육 시수를 확보할 것을 권장한바 있다. 이에 많은 학교에서 이를 바탕으로 관련 교과시간, 재량활동 시간, 인터넷을 활용한 성교육, 성상담을 통한 개별 성교육, 지역사회자원 조직과 연계한 외부 강사 초청 성교육 등이 실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원·이양재·박순정·김수련·송은일 - 여자고등학생의 성의식 및 성 실태 조사연구
김상원 편저(2000) -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구진혁(2000) - 중학생들의 성의식 수준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학위청구논문
서울특별시 간호사회(1996) - 성교육, 서울 : 현문사
오영재·백경숙·조성화(2001) -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복지론, 양지
안창선·김현옥(1991) - 학교 성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정의,배경,중요성,과정,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사례,방법
  • 교육)의 정의1. NIE란2. NIE의 의의Ⅲ.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역사와 배경1. 미국의 NIE 역사2.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3. 일본의 NIE 역사1) 일본으로의 도입2) 파일럿계획3) 추진협의회 제도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Ⅳ.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중요성Ⅴ.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과정1. 주제 및 자료의 선정2. 수업 또는 활동목표의 설정3. 탐구지의 구성Ⅵ.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Ⅶ. 신문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2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신 전환22.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1. 학생들의 여가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확충2. 학교 상당체제 강화3) 청소년 전문상담기관과 단체와 연대 확산4) 피해 학생의 신고체제 확립과 지속적인 관리5)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6) 학생 연대지도 7) 폭력근절 교육 강화2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지침1. 학교운영 차원의 폭력예방 활동지침 학교 상담실과 담임 상담의 활성화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목적 23. 용어의 정의 34.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51.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배경 5가. 환경교육의 개념 5나. 환경교육의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의 개념 10나. 환경캠프의 유형 12다. 환경캠프의 실태 123. 체험환경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가. 체험환경 교육의 의의 14나. 체험환경 교육의 발달배경 14다. 체험환경 교육의 이론 16라. 체험환경 교육의 기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

  • 생활지도상담 의의,필요성, 생활지도상담 목표,원리, 생활지도상담 적용, 생활지도상담 진로상담방법, 생활지도상담 전략, 생활지도상담 시사점
  • 성이 있는 역할극 실시(타) 수요와 공급에 대한 토의(파) 시간 단위 미래 설계 후 자신의 해야 할 일 결정하기(하) 성공한 저명인사의 책을 읽고 그에 대해 토의하기2. 진로 지도 성과학생‧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 상담 활동을 강화하여 진로 의식 수준을 높이고, 또래도움단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진로 성숙도를 높이며, 상담 환경과 체제를 개선하여 진로 상담의 내실화를 도모한 결과, 1) 다양한 진로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