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학교]좋은학교의 의미,기준, 좋은학교의 교사자율성,학부모참여, 좋은학교의 좋은수업, 좋은학교의 추진전략,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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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좋은학교의 의미

Ⅲ. 좋은학교의 기준

Ⅳ. 좋은학교의 교사자율성

Ⅴ. 좋은학교의 학부모참여

Ⅵ. 좋은학교의 좋은수업
1. 특별한 관심을 보여라
2. 자리를 재배치하라
3. 개인지도를 하라
4.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어라
5. 수업을 단계화․구조화하라

Ⅶ. 좋은학교의 추진 전략

Ⅷ. 좋은학교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학교교육을 믿지 못하여 과외공부로 학교교육을 대치하느라 학부모의 등이 휘고 있다. 견디다 못한 학부모들이 자녀를 해외로 내보내 이산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조기에 해외로 교육도피를 한 학생들이 국제적인 미아로 떠도는 경우가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교육의 위기가 국가정체성의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이런 교육을 개혁하여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도 높은 처방을 내놓지만 우리의 교육여건은 조금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제 정부에서 어떠한 교육개혁안을 내어놓더라도 국민들은 별로 기대를 가지지 않는다. 정부의 교육개혁을 위한 노력이 클수록 국민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는 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
사교육의 번창과 교육해외도피의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직시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여태까지 제시된 수많은 교육개혁안은 진지하고 진솔한 문제의식을 담아내지 못하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가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개혁안이라고 내놓은 것이 오히려 학교교육을 개악시키는 악순환을 반복해 온 것이다. 자녀에게 분수에 넘치는 비싼 과외를 시키고, 하다못해 외국으로 내보내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만족할 만한 좋은 학교가 없기 때문이다. 부모와 학생이 원하는 만큼 잘 가르치는 학교, 다니기에 즐거운 학교, 믿고 자식을 막길 수 있는 학교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향은 명확하다. 좋은 학교 만들기가 그 유일한 처방이다.
문제는 무엇이 좋은 학교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그 동안 교육부는 좋은 학교의 요건을 위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서 모든 학교가 따를 것을 강요해왔다. 이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교육은 피교육자의 능력, 흥미, 장래 희망 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교를 똑같은 모습으로 획일화시켜 왔기 때문이다. 국민 모두를 만족시키는 좋은 학교는 있을 수 없다. 모두에게
참고문헌
경상북도포항교육청(2000),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길잡이
류영옥(2002),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연구논문
이윤식(1989),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 방안, 학교교육개발원
정태범(1998),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2000), 학교교육에서의 교단 선진화 수업 전략
황윤환(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24권 제2호
황윤한(1999), 잠은 학교, 공부는 학원, 학교교육 공동화 가능성, 미래교육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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