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목표,역사, 정신지체아교육의 내용,교육기관,지도방법,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장애인직업교육의 구성, 장애인직업교육과 준비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전환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직업재활 및 장애인직업교육의 실태, 장애인직업교육의 문제점, 장애인직업교육의 방향, 장애인직업교육관련 제언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역사
1. 서양의 정신지체 교육 역사
2. 한국의 정신지체 교육 역사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내용
1. 취학 전 교육과정
2. 기본적 기능
3. 언어와 의사소통
4. 사회화
1) 명칭붙이기
2) 상세화하기
3) 추론하기
4) 예언하기
5) 일반화하기
5. 직업준비기능 및 작업/학습기능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육기관
1. 일반학급
2. 학습도움실
3. 특수학급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
1. 선수 학습기능 진단의 결함을 들 수 있다
2. 투입과제의 결함을 들 수 있다
3. 수량을 추상적으로 가르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4. 부적절한 수업이다
5. 맹목적인 연습과 반복훈련이다
6. 수량 학습지도는 역동적이어야 한다
7. 지도자료의 빈곤을 들 수 있다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개선 방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신지체 학생의 인지능력과 결부된 학습의 특성은 주의집중의 문제가 가장 크게 대두된다. 이는 학습에 대한 주의 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종종 적절치 못한 엉뚱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며 선택적인 주의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외에도 주의가 산만하여 다양한 자극에 주의하기가 어렵다.
기억에 있어서는 단기기억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반면, 장기기억은 덜 손상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시연화 등의 중재전략과 무리짓기․반복․명칭 붙이기․분류․연합․표상 등의 정보의 조직과 구성을 위한 학습전략기술에서 부족하다. 또한 전이와 일반화에 있어서는 과도한 일반화 현상이나 혹은 일반화의 부족현상을 나타내고 추상적인 사고 능력과 상징적인 사고가 제한되며, 생활에서의 우발적인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 비능률적인 학습이 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 외에도 타인에 의한 모방학습과 우연학습이 부족하고, 대부분의 아동들이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학습동기가 높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속도가 느리고 학업성취의 부진이라는 결과를 양산하게 된다.
열등한 인지능력이 언어발달지체에 영향을 미쳐 언어발달 속도가 지체된다. 조음장애․음성장애․말더듬․구어발달지체․제한된 어휘․정확치 않은 문법으로 언어연령이 정신연령보다 낮으며, 장애정도가 가벼운 경우의 언어적 특성은 말의 시작연령이 늦고 함묵증 현상이 드물게 나타난다. 확장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정신지체 아동은 상동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며, 장애정도가 심한 아동일수록 함묵증 현상을 나타내고 언어발달수준의 열등 및 남어와 소리지르기 등의 언어적 특성을 나타낸다.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
일반적으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결함과 함께 그 영향으로 인한 2차적 장애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해 극히 낮은 성취 수준과, 발달이 지체된다고 한다. 그러나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도 제한적이긴 하지만 발전된 교육기술과 프로그램을 투입한다면 이들의 발달 가능성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만큼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
- 참고문헌
-
김영환 - 정신지체아의 심리,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0
김영환 - 정신지체아 교육Ⅰ, 공주 : 대학문화사, 1989
김정권·여광웅·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1998
김경란 -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교육부 -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1998
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 교육, 신아출판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