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EI]정서지능(EI)의 의미,중요성,기능, 정서지능(EI)의 구성요소,인성,감성지능(EQ), 정서지능(EI)의 발달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지능(EI)의 의미

Ⅲ. 정서지능(EI)의 중요성

Ⅳ. 정서지능(EI)의 기능

Ⅴ. 정서지능(EI)의 구성요소
1. 자신의 감정을 아는 능력: 자신의 정서인식 능력
2. 정서조절 능력
3. 자신의 동기화 능력
4. 타인의 정서인식 능력
5. 대인관계 조절 능력

Ⅵ. 정서지능(EI)과 인성

Ⅶ. 정서지능(EI)과 감성지능(EQ)

Ⅷ. 정서지능(EI)의 발달경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에게는 지적인 능력 이외에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능력이 있고, 그것이 인간의 정서적 능력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강조한 예는 ‘사회적 지능’을 언급한 Thorndike(1937)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는 사회적 지능이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능력과 인간관계에서 현명하게 행동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지능의 중요한 측면으로 규정하였다. 그러나 그 시대의 다름 학자들은 사회적 지능을 다른 사람을 조종하기 위한 기술에 불과하다고 보고 이에 대해 회의적으로 반응하였으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영향력 있는 교과서에서 사회적 지능을 쓸모 없는 것이라고 공언하였다(Salovey와 Mayer, 1990) 그러나, Sternberg(1985)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서 사회적 지능은 학문적 지능과는 구분되며 그것은 실제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적인 지렛대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한편, Gardner(1993)는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인간의 능력에는 다양한 영역이 포함되며, 그 중 몇 가지는 인간의 정서적 능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그는 뇌 손상자에 대한 신경학적 연구, 자폐증환자, 학습장애아, 영재 등에 대한 연구,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인류학적인 자료를 토대로 인간에게는 적어도 일곱 가지 비교적 독립적인 지능이 있다는 다중 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각각의 능력을 기술할 때 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지만 이는 지적 능력에 국한된 것이라고 하기보다는 전반적인 능력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Gardner, 1993). 다중 지능에는 언어적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적 근육운동 및 감각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대인간 지능 등의 하위영역이 포함된다. 인간이 가진 능력의 다양성은 후속연구에 의해 계속 확인되고 있는데, Gardner는 일곱 가지 지능이외에 구별되는 능력으로는 리더십, 갈등해결 능력, 친구관계 유지 능력 사회적 분석력 등을 들고 있다. 그는 또한 대인간 지능과 개인 내적 지능이 정서적 능력에 해당된다고 하면서 삶의 많은 역경 속에서 정서적 능력이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뒤 따라 Mayer와 Salovey(1993)는 정서지능(emotional
참고문헌
◈ 강진영,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정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철학 제18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7
◈ 김경희 저,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 노관희·이용남,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윤현석,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 이정옥, 정서 지능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정이입 및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와 인간관계
  • - 제4장 정서와 인간관계 -1. EQ의 출현■ EI 또는 EQ ⇒ 정서지능 또는 정서지능지수감성(feeling) :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구어체의 용어정서(emotion) : 행동의 변화, 방향 및 강도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생리적 과정을 수반하는 내적 상태 ■ 정서지능이란 개념은 전통적인 지능관을 근거로 수리력․암기력․기억력 등의 인지적 능력만으로 인간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교육적 성취를 예언하는 것이 실제 사회생활에서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

  • [교육학개론]미술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 EI는 IQ로 측정되는 순수하게 인식적인 능력이나 학문적 지능에 보충적인 것으로부터 구별되는 독특한 능력으로 묘사된다.이 용어는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지각하고 평가하며 표현할 줄 알고 나아가 보다 나은 정서와 사고에 접근하여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Goleman은 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요인) Daniel Goelman, 황태호 옮김, , (

  • [EQ, 감성지능, 감성지수]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과 기능,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중요성과 출현배경,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발과정, EQ(감성지능, 감성지수)교육 분석
  •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과 기능,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중요성과 출현배경,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발과정, EQ(감성지능, 감성지수)교육 분석Ⅰ. 서론Ⅱ.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Ⅲ.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기능Ⅳ.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중요성Ⅴ.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출현배경Ⅵ.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1. 자기인식 능력2. 타인조망수용 능력3. 관계관리 능력Ⅶ. EQ(감성지능, 감

  • [졸업논문][초등체육 교육학] 방과 후 자율 체육활동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지능(Emotinal Intelligence : EI)일부문헌에서는 감성지능이라고 번역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정서지능이라고 번역한다. 우리말의 감성은 영어의 feeling에 해당되는 것으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구어체 용어로서 학술적인 개념은 아니다. 반면 정서는 emotion을 번역한 것으로 이 용어는 심리학이나 교육학에서 학술적인 용어로 사용되는 개념인 바, 행동의 변화, 방향 및 강도와 관련되어 잇는 것으로서 생리적 과정을 수반하는 내적 상태를 의미

  • 번역과제 Mentor Coaching And Leadership NOLAN Mary 저서 제 10장 Mentor Coaching
  • 정서 지능 능력, 그리고 유아보육/교육의 장에서의 그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Defini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정서(감성) 지능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고, 자신을 동기화하며,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있어서 감성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goleman, 1995)* 전통적으로 조직들은 사실, 정보, 과정, 절차에 기초한 전략과 분석적 항목에 주안점을 가지고 성공 요인으로 IQ를 의존했다. 비록 IQ가 중요할지라도, EQ(emotional quotient or emotional intel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