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교육]전인교육의 정의, 전인교육의 필요성, 전인교육의 사상가, 전인교육의 유아전인발달, 전인교육의 구현방법, 전인교육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인교육의 정의

Ⅲ. 전인교육의 필요성

Ⅳ. 전인교육의 사상가
1. Locke
2. Rousseau
3. Pestalozzi
4. Frobel
5. Kant
6. Dewey
7. 유형원
8. 이기
9. 고종
10. 이율곡
11. 안창호

Ⅴ. 전인교육의 유아전인발달

Ⅵ. 전인교육의 구현방법
1. 가정교육
2. 학교교육
3. 사회교육

Ⅶ. 전인교육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성의 개념이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대증적 요법으로 얘기되기 시작한 것은 교육개혁위원회의 95년 5.31 교육개혁 조치 이후부터이다. 이 시기부터 다양하게 촉발되어 소위 지식중심의 입시위주교육에 대한 해결책의 기대와 맞물리면서 세인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와 오늘날의 이 용어에 대한 어법은 전인교육 혹은 인간교육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 이외의 인간교육이 별도로 존재하면 모르되 교육 그 자체의 의미 속에 인간교육의 의미가 내장되어있는 이상 이러한 어법은 타당하지 않지만 현실의 세계에서 오늘날은 전인교육의 의미가 강하게 숨어있다고 보아야 한다. 인성의 의미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인성을 성격으로 이해하는 방식에서는 인성의 의미에 성격의 독특성이 강조되지만 인성과 성격을 구분하는 경우에는 성격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개인의 특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인성은 개인의 특수성보다는 ‘인간으로서 보편성’에 더 큰 비중을 둔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인성의 개념에는 개인의 독특한 특정의 성향보다는 ‘보편적인 특성을 보이는 사람의 성질’의 의미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사전적 의미의 후자에 해당하는 ‘품격’의 의미에는 인간됨의 가치척도가 내장된 개념이다. 이 경우 인성은 인격(character)의 의미를 나타낸다. 인격은 사람됨의 자격으로서 ‘사람다움(personhood)'의 가치를 표명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이 때 인성은 모름지기 추구해야 할 품성이나 덕목, 마음씨 등을 의미한다. 흔히 인품(人品)으로서 인성은 성격과는 달리 가치가 개재된 개념이다. 여기에는 ‘인간다운 가치’, ‘인간본연의 성질’, ‘동물이 지니는 수성(獸性)과는 다른 인성’ 등의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이상의 의미들은 전자의 성격과 비교해 볼 때 성격에 사회적, 도덕적 가치체계를 부여하여 품성, 인격 등을 말하는 경우에 해
참고문헌
○ 권이종 외(1992), 교육학 개론, 서울 : 정민사
○ 교육부·경기도교육청(1998),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 민영순(1992), 교육 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 윤희준(1977), 인성 심리학, 서울 : 배영사
○ 이계학(1991), 인격 교육론, 서울 : 동아출판사
○ 이원구(1993),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 [대안학교]대안학교와 대안교육의 정의 및 개념 이해, 국내외 대안학교 사례 및 유형별 특징 비교, 대안학교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전인교육의 상실, 청소년 비행 및 일탈행위가 판을 치는 비인간적 학교제도에 대한 반발이 계기가 되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법에는 대안학교의 개념을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이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이는 기존의 공교육 제도인 학교교육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 및 교육을 통한 이상적 인간의 양성이란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

  • [5일 합격] 2023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발달 수준- 이 코치는 초등학교 저학년생에게는 공을가지고 하는 놀이 위주로, 고학년생에게는기술 및 게임 방법 위주로 축구를 가르침- 6 -þ 교육 사상 : 루소- 개인이 완전한 자유 속에서 자라도록 도와주는 자연주의 교육 프로그램 주장þ 체육 프로그램의 목표 : 정의적 영역- 수용화, 반응화,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þ 생활 체육 프로그램의 목표-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및 운동 능력을 명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스포츠 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을 이루기 위해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서양과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사를 살피보고자 한다. 근대는 전통교육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교육으로 나아가는 단계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육관이 잔존, 유지되거나 새로운 교육관이 자리 잡아 가는 과정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근대교육의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더구나 서구에서 발달한 개념이기 때문에 더욱 복잡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