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교육]전인교육의 정의, 전인교육의 필요성, 전인교육의 사상가, 전인교육의 유아전인발달, 전인교육의 구현방법, 전인교육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전인교육의 정의
Ⅲ. 전인교육의 필요성
Ⅳ. 전인교육의 사상가
1. Locke
2. Rousseau
3. Pestalozzi
4. Frobel
5. Kant
6. Dewey
7. 유형원
8. 이기
9. 고종
10. 이율곡
11. 안창호
Ⅴ. 전인교육의 유아전인발달
Ⅵ. 전인교육의 구현방법
1. 가정교육
2. 학교교육
3. 사회교육
Ⅶ. 전인교육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성의 개념이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대증적 요법으로 얘기되기 시작한 것은 교육개혁위원회의 95년 5.31 교육개혁 조치 이후부터이다. 이 시기부터 다양하게 촉발되어 소위 지식중심의 입시위주교육에 대한 해결책의 기대와 맞물리면서 세인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와 오늘날의 이 용어에 대한 어법은 전인교육 혹은 인간교육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 이외의 인간교육이 별도로 존재하면 모르되 교육 그 자체의 의미 속에 인간교육의 의미가 내장되어있는 이상 이러한 어법은 타당하지 않지만 현실의 세계에서 오늘날은 전인교육의 의미가 강하게 숨어있다고 보아야 한다. 인성의 의미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인성을 성격으로 이해하는 방식에서는 인성의 의미에 성격의 독특성이 강조되지만 인성과 성격을 구분하는 경우에는 성격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개인의 특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인성은 개인의 특수성보다는 ‘인간으로서 보편성’에 더 큰 비중을 둔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인성의 개념에는 개인의 독특한 특정의 성향보다는 ‘보편적인 특성을 보이는 사람의 성질’의 의미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사전적 의미의 후자에 해당하는 ‘품격’의 의미에는 인간됨의 가치척도가 내장된 개념이다. 이 경우 인성은 인격(character)의 의미를 나타낸다. 인격은 사람됨의 자격으로서 ‘사람다움(personhood)'의 가치를 표명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이 때 인성은 모름지기 추구해야 할 품성이나 덕목, 마음씨 등을 의미한다. 흔히 인품(人品)으로서 인성은 성격과는 달리 가치가 개재된 개념이다. 여기에는 ‘인간다운 가치’, ‘인간본연의 성질’, ‘동물이 지니는 수성(獸性)과는 다른 인성’ 등의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이상의 의미들은 전자의 성격과 비교해 볼 때 성격에 사회적, 도덕적 가치체계를 부여하여 품성, 인격 등을 말하는 경우에 해
- 참고문헌
-
○ 권이종 외(1992), 교육학 개론, 서울 : 정민사
○ 교육부·경기도교육청(1998),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 민영순(1992), 교육 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 윤희준(1977), 인성 심리학, 서울 : 배영사
○ 이계학(1991), 인격 교육론, 서울 : 동아출판사
○ 이원구(1993),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