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필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실태,기본원칙,가정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방법,추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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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실태
1. 정보화 역기능 방지와 관련하여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받은 경험
2. 정보 교육 과정에서 정보통신윤리와 관계된 교육내용이 차지하는 비율
3. 정보통신윤리 교육 강화의 필요성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정보 윤리 교육은 기본 교육(basic education)이다
2. 정보 윤리 교육은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이다
3. 정보 윤리 교육은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이다
4. 정보 윤리 교육은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다
5. 정보 윤리 교육은 정체성 교육(education for identity)이다
6. 정보 윤리 교육은 테크놀로지에 바탕을 둔 교육이다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가정교육
1.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 본다
2. 자녀와 전자우편(e-mail)을 즐긴다
3. 음악 감상이나 영화 감상을 함께 해 본다
4. 자녀에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달라고 부탁을 해 본다
5. 자녀에게 인터넷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준다
6. 자녀들에게 직접 쇼핑을 시켜본다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
3. 시범형 방법(demonstrstion mode)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

Ⅷ.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추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윤리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를 상세하게 논의하는 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어려움은 정보 윤리가 기존의 윤리 규범을 정보사회의 상황에 적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전혀 새로운 윤리 규범을 제시하는 것인지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즉 정보통신윤리의 형태와 본질이 전통적 윤리와 동일한 것인지 아니면 전통적 윤리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윤리인지의 문제가 아직 불분명한 상태로 남아 있다고 있다.
정보사회라고 해서 우리의 윤리규범이나 기준이 달라질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윤리규범이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정보사회가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새로운 정보통신윤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산업사회가 표준성, 동질성, 경쟁, 계층제, 자연정복, 물질적 만족, 능률성, 범주 내에서의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는 반면 정보 사회는 탈표준화, 이질 혼합성, 공생과 상호조화, 수평적 체제, 지속가능한 성장, 문화적 만족, 윤리적 관심과 미학적 고양, 탈범주적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고 있다는 것에 근거하고 있다. 즉 정보사회에서의 정보통신기술은 새로운 유형의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반드시 전통적인 윤리적 범주를 재구성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쟁에 있어서 양측의 주장들은 어떤 진실성의 요소를 가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한쪽의 견해를 일방적으로 취하는 것보다는 양측의 견해를 모두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존슨(Johnson)은 컴퓨터를 둘러싼 윤리적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 / 정보통신윤리교육 워크숍 자료, 2003
리차드 세버슨, 류지한 외 1인 역 / 정보윤리학의 기본 원리, 철학과 현실사, 2000
서울특별시교육청 / 사이버 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2001
안동근외 3인 / 정보통신윤리 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ICEC 연구 9803, 1998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2002
정보통신 윤리 위원회 / 정보통신 윤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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