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저작권의 개념, 저작권의 등록, 저작권의 성격변화, 저작권의 남용원리, 저작권과 국민경제, 저작권과 패러디, 저작권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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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저작권
2. 넓은 의미의 저작권
3. 가장 넓은 의미의 저작권

Ⅲ. 저작권의 등록
1. 저작권 등록은 자기 저작물을 세상에 알리는 것
2. 저작권 등록은 왜 필요한가
3. 어떠한 것을 등록할 수 있나
1) 독창적인 작품은 무엇이든 등록할 수 있다
2) 저작인접물도 등록대상이다
3) 저작권 양도는 등록해야 안전하다
4) 출판권도 등록대상이다
4. 저작권 등록은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에서

Ⅳ. 저작권의 성격변화

Ⅴ. 저작권의 남용원리

Ⅵ. 저작권과 국민경제

Ⅶ. 저작권과 패러디

Ⅷ. 저작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적재산권은 ‘무형(無形)의 지적자산(知的資産)에 대한 소유권’을 의미한다. 즉, 어떠한 발명이나 음악, 미술, 문학 등의 창작물에 대해 발명자나 창작자에게 소유권과 유사한 권리를 법적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만약 어떤 소설책을 사면 나의 소유권은 물리적인 소설책 한 권에 국한될 뿐, 소설 자체에 대한 권리는 창작자인 소설가가 여전히 갖고 있다. 여기서 소설 자체에 대한 권리라는 것은 그 소설을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할 수 있는 권리, 복제할 수 있는 권리, 배포할 수 있는 권리 등을 말하며, 이것이 지적재산권의 하나인 저작권이다. 따라서 나는 내가 산 소설책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거나 찢어버릴 수는 있지만, 그것을 복제할 권리는 없는 것이다.
지식과 문화와 같은 지적인 생산물은 자동차, 책상 등과 같은 물건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질적 생산물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면 나에게 없어지므로 함께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내가 갖고 있는 지식은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준다고 해서 나에게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지적 생산물의 특성으로 인해서, 아무런 제한이 없다면 지식과 문화는 사회에 널리 확산되게 된다. 따라서 창작자에게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배타적인 권리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기술으로 차단하거나 지적재산권과 같은 법적인 강제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지적재산권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저작권은 문화예술 창작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저작자는 자신의 저작물을 공표하고 성명을 표시하는 등 인격적 권리와 복제, 공연, 전시, 배포, 전송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리를 부여받는다. 저작권은 별도로 등록할 필요 없이 창작한 즉시 부여되며, 저작권 보호기간은 저작자 사후 50년까지이다.
특허는 산업 기술 분야에 표현된 아이디어(발명)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발명자가 특허
참고문헌
ⅰ. 김기태(1996), 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누림
ⅱ. 김문환(1994), 음반 영상 산업의 발전과 법적 대응, 계간 저작권 제26호
ⅱ. 권두언(1996), 정보통신산업발전종합대책, 소프트웨어산업 육성 종합계획, 계간 저작권 제38호
ⅳ. 민은주(1997), 정보통신혁명에 따른 저작권관련 국제협약의 최근 동향과 우리의 과제, 연세대
ⅴ. 석호익,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 보호정책
ⅵ. 이영록(1999),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저작권 침해 책임,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저작권연구자료 32
ⅶ. 전석진(1997), 디지털시대의 저작권, 지적재산권법강의,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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