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창작영역지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1. 상위 목표
2. 하위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Ⅲ.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Ⅳ.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Ⅴ. 음악과 교육과정의 창작영역지도
Ⅵ.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2. 활동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3. 음악과 협동 학습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
4. 음악과 문제학습방법(PBL, Problem-Based Learning)
Ⅶ. 음악과 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이해 영역
2. 가창활동 영역
3. 기악활동 영역
4. 창작활동 영역
5. 감상활동 영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민 공통기본 교육기간인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포괄적인 음악과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음악 수업을 하게 되며, 11-12학년까지의 학생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음악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음악과 교육과정은 포괄적이고, 연계적이어야 하며,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계성이 있는 학습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학생은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경험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음악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과 교육과정은 문제 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강조하여야 한다.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은 음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을 끌어내며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학교 밖에서 경험하는 음악의 진정한 세계와 관련을 지어 통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감상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른다. 감상활동을 통하여 음악 요소의 특징과 그 생성원리를 이해하여 음악작품에 내재한 미적 특성과 의미를 발견하고 감지하는 것은 음악의 본질적 특성을 통찰하는 것이다. 또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작품을 만들며 음악의 본질에 대하여 더욱 잘 이해하게 됨으로써,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교육과정을 근거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이는 수업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음악에서의 평가는 많은 이유에서 어렵지만 소홀히 할 수 없는 음악과의 중요한 영역이다. 수행 평가와 같은 새롭고 다양한 평가방법과 평가도구의 개발을 통한 음악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음악과 교육 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7
석문주 : 음악교육연구모임.「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 풍남, 1996
성경희 : 음악과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1988
이영희 : 창조성 표현 놀이를 통한 음악적 감각 신장 방안, 서울 : 현장교육연구 논문, 1992
임미경 : 음악교육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1992
정세문 :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연간 지도계획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10,11,12학년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교육과정 비교,제언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성격,기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편찬방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정중점,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문제점,활용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