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넷]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목적, 에듀넷의 이용실태, 에듀넷의 사이버교육, 에듀넷의 효과, 에듀넷의 문제점, 에듀넷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듀넷의 정의

Ⅲ. 에듀넷의 목적

Ⅳ. 에듀넷의 이용실태

Ⅴ. 에듀넷의 사이버교육
1. 초, 중등 사이버스쿨
2. 전자 교단 시스템
3. 사이버 교육 상담실 운영
4. 가상교원연수원 설치

Ⅵ. 에듀넷의 효과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Ⅶ. 에듀넷의 문제점
1. 퓨터의 잦은 고장과 시스템에 관한 문제점
2. 교수-학습 운영 측면
1) 학생들의 반응
2) 교사들의 반응
3. 사이트 안내의 한계

Ⅷ. 에듀넷의 개선 방안
1. 에듀넷의 기능 개선
2. 에듀넷의 내용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을 보면 제1단계는 단순한 기술도입의 단계이고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결여되어있으며, 통신교육은 전형적인 예이다. 제2단계는 원거리 학습을 위한 학습교재로 멀티미디어의 접근이다. 그러나 양방향 상호교환은 부족하고, 학습교재를 창출한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하여 조정된다. 익명의 원격대학교육이 이 단계의 예이다. 제3단계는 양방향 상호교환 멀티미디어에 의한 학습인데, 이것은 교재를 창출한 교사와 멀리 떨어진 학생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는 교사와 학생 사이 혹은 학생끼리의 공평한 의사소통의 확산이 특징이다.
이러한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에듀넷’은 교육정보화추진분과위원회 제1차 회의(1996년 4월 16일)에서 교육정보화 및 교육개혁실현을 위하여 국가 멀티미디어지원센타의 핵심사업으로 결정되어 한국교육개발원 부설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가 위탁받아 추진하였다. 그리하여 9월 11일 대국민 교육정보서비스인 ‘에듀넷’을 개통시켰다.
1996년 3월 시작된 ‘중앙일보사’의 학교정보화(IIE)운동은 교실의 책상과 의자에 얽매여 지내는 중∙고생들을 ‘인터넷’을 통해 열린 세상으로 이끌어내려는 미래교육운동의 하나이며, 컴퓨터통신회선등 장비를 지원하고 이를 활용, 교육사업을 통해 국가의 정보경쟁력을 높여 미래를 대비하는 사회교육, 평생교육이다.
참고문헌
◎ 금희선,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에 관한 문헌 연구 : 현황 및 매체활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시청각교육학과, 1984
◎ 강이철, 사이버 강좌 컨텐츠 개발 가이드 라인, KSET 국제 학술 대회, 한국교육공학회, 1999
◎ 대전 새일초, 에듀넷 연구학교 보고서 요약, 1999
◎ 에듀넷 지침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6
◎ 최성우 외, 에듀넷 연구·시범학교 운영,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천세영, 사이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대학생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현황과 바람직한 사용방안
  •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싸이 중독이 된 사람은 미니홈피에 접속해 있을 때조차도 심리적 긴장이나 허탈감과 같은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그 이유는 사이버 공간 속에서 다양한 심리적 경험을 하는 것 같지만 사람들이 현실 세계에서 신체적으로 하는 행동이란 단순한 손 움직임과 약간의 몸 움직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신호와 신체 감각의 피드백 사이에 엄청난 정보 불균형을 초래하는 상황이다.

  • [학교문제] NEIS에 대한 쟁점들과 대안
  • Ⅰ. 논의의 목적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핵심은 스스로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있는 상태를 (self governing state)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 폴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가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이기도 하다. 현대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그 어떤 시기보다도 이러한 민주주의를 실현시킬 수 있는 물적 조건이 마련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 바탕

  • [학사]장애인을 위한 정보화사회의 접근
  • 개선3) 국민의식의 개선3. 재활서비스의 전달영역1) 장애인 복지시설의 정보화2) 장애인복지 관련 정보 제공Ⅳ. 장애인복지의 정보화 현황1. 정보통신 이용현황2. 정보통신 교육현황3. 장애인 정보 DB화 현황4. 특수장비 보급현황1) 입력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2) 출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3) 의사소통 장치5. 가상교육 현황1) 가상교육의 개념2) 재활분야의 가상교육 3) 일반대학, 단체의 가상교육V. 장애인복지 정보화의 문제점 및 외국의 사례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 백서’에 따르면 교육정보화는 “교육체제를 재구성함에 있어, 정보기술을 기반 기술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모습의 교육,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즉,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개선정책1. 외국의 사례2. 외국의 선진사례 집중분석(미국영국)3. 한국의 정책방안4. NGO 의 노력Ⅶ. 정보불평등과 복지1. 정보단절과 이용격차 극복2.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과제High-tech Crime Ⅰ. 서 론Ⅱ. 사이버범죄 행위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이버 공간 범죄행위의 개념2. 사이버 공간에서의 범죄의 특성Ⅲ. 사이버 공간에서의 범죄행위 유형Ⅳ. 대표적인 사이버범죄와 현황 및 대책1. 사이버 음란물2. 사이버 성폭력3. 시스템침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