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특징,발달,운영,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특징

Ⅲ.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발달

Ⅳ.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운영

Ⅴ.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교육

Ⅵ.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교육예술

Ⅶ.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미술교육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수채화

Ⅷ. 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슈타이너의 관련서적 354권중 인지학적 ‘인간 이미지’에 대하여 35개의 저서가 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지각적 정신능력을 사용하는 과학적 연구로서 교육, 치료교육, 의학 등에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하는 총체적 인간이미지이다. 그에 의하면 지각적 정신능력을 엄격하고 체계적인 ‘내적’ 정신훈련과 자기교육(self-education)을 감당하기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이것을 높은 차원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높은 차원의 능력들은 인간 안에 잠자고 있다고 한다(Woodward, 1997).
슈타이너는 인간이 땅의 특성을 가진 물질세계와 하늘의 특성을 가진 정신세계의 영향을 어떻게 받고 있나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 이미지의 3원적 구조인 신체(body), 영혼(soul), 그리고 정신(spirit)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정신세계의 역동성과 지속적인 활동세계를 파악하기 위해 인간의 4가지 구성체(물질체, 에테르체, 아스트르랄체, 자아)로 설명하기도 한다. 슈타이너의 인간 이미지가 20C의 다른 모든 이론 모델과 대조를 보이는 점은 다른 이론들이 정신적 존재(essential spiritual being)를 심리와 신체의 관계에서 인식하는데 실패했으므로 인지학을 통해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설명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간존재의 3원적 구조는 신체(body), 영혼(soul or psyche), 정신(spirit)을 말한다. 신체는 땅의 특성인 물질적 요소를 가졌고 정신은 하늘의 요소를 가졌으므로 양극성을 보인다.
참고문헌
강상희 /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3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 /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
김수연 / 슈타이너 교육과 우리 교육의 만남, 새교육, 1997
박의수 /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4
정영수 / 발도르프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6
함희주 / 슈타이너의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17,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학교에 영향을 준 슈타이너의 사상Ⅱ. 본론1.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2. 발도르프 학교의 일반적 특징3.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4. 발도르프 학교의 학년별 교육방법①1~3학년②4~6학년③7~8학년④10~11, 12, 13학년5. 발도르프 학교의 운영 방법 및 학부모와의 관계①교사 양성 방법②학부모와의 관계③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 ④ 교사협의회⑤ 학부모회6.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양성 방법7. 발도르프 학교의 예술수업의 예①음악교육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및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찰
  • 대안학교목차I. 문제제기-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II. 대안학교의 정의III.대안학교가 추구하는 이념IV. 대안학교의 유형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Ⅴ. 대안학교의 사례1. 서양 - 섬머힐 학교2. 우리나라1) 재적응 학교형: 대명고등학교2)생태 학교형: 풀무고등학교3)자유 학교형: 간디학교Ⅵ.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1. 인식 측면2. 교사 측면3. 진학 측면4. 재정 측면5. 교육과정 측면Ⅶ. 우리나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설립배경,성격,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시사점
  • 교육1. 음악실2. 교구실3. 수공예실Ⅶ.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Ⅷ.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시사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대안교육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이 늘어나는 대안교육의 수요를 기존의 학교가 감당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도시지역에 적합한 대안학교 제도가 조속히 도입되어, 도시 지역 내에서도 적절한 수의 대안학교가 설립․운영될 수 있

  • [대안학교] 스위스의 바젤 슈타이너 학교
  • 슈타이너 학교의 예술 교육◈① 슈타이너 학교에서는 예술교육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데, 예술이 인간의 감성을 계발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교의 예술교육은 생활과 밀접한 고리를 맺고 있다.② 1학년부터 매일 10~20분 정도 리코더 연주를 한다. 슈타이너가 유럽 옛날 악기를 고쳐서 만든 ‘라이어’라는 악기를 계속 가르침* 라이어 : 5음계 악기로, 5음계는 시작과 끝이 없는 자유로운 악기③ 음악실 : 8각형 비슷한 교실로, 벽과 지붕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 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