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의의,필요성,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기본원칙,교사역할,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기본원칙

Ⅴ.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교사 역할
1. 탁월성(excellence)
2. 환경(environment)
3. 경험(experience)
4. 기대(expectations)
5. 설명(explanation)
6. 조사(explanation)
7. 모범(exemplars)
8. 공감(empathy)

Ⅵ.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제고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기술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대두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을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방형 교육체제로써 사내교육, 재교육, 학위교육, 평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수요자들에게 유연한 사이버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주요 수단이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 교육체제는 기업, 연구소, 병원, 학교 등에 근무하는 전문인력들로서 지식축척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변화되는 새로운 지식을 충전하기 위한 목적의 교육과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환경으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디지털 방송 기술, 위성통신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융합화에 따른 신기술의 활용은 원격교육플랫폼이 시간제약성, 공간제약성 및 상호 작용 관점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갖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사관리 기능, 이동 중에도 교육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환경은 수단의 활용보다는 교수-학습과정의 혁신을 통해서 창조적인 지식인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본연의 목적에 충실해야 하며, 정보통신기술을 비롯한 교육환경을 효율화하고 교수방법을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발전을 교육환경 개선에 적극 활용하려는 열린 마음과 자발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시대의 경제와 사회적인 변화는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들에게도 새로운 분야에 대한 다양한 교육기회의 확대에 대한 요구와 교육의 보편화라는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확산시키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교육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등장은 사이버 대학간에 지역적, 국가간으로 점차 상호 교류의 폭을 넓혀가고 있으며,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시스템에 대한 표준화 활동이 미국의 IMS산업체 표준과 IEEE가 사이버 교육시스템의 구조로써 제정한 IEEE 1484 규약을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국내 교육기관들과 전문업체들의 능동적인 대처와 국가간의 지적재산권 협약을 통한 원저작자에 대한 보호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문헌
김성기(1998)사이버세계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기독교 사상
강숙희 외(2001),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문영숙(200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고교생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원
이태건·노병철 역(2001), 사이버윤리, 서울 : 인간사랑
이춘우(2001), 정보화사회의 정보윤리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보통신윤리위원회(2002), 사이버 인권침해 당신도 피해자, 정보통신윤리(11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역할, 임무941. 가맹본부의 역할 임무2. 가맹점의 권리와 의무3. 성공을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가맹점의 자격 요건9.3.6.1 프랜차이즈 개점 절차도 및 준비사항9.3.6.2 프랜차이즈의 경영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 사례9.3.6.3.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자료9.3.7.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1079.4 인터넷발달에 의한 윤리문제 10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기본으로 하는 전통적 산업사회와 구별하자는 뜻에서 신 근대 사회(neo-modern society), 후기 문명시대(post civilization era) 또는 새로운 산업사회(new indrstrial society)라고도 불린다. 정보람(2002),「정보화 시대의 인터넷 윤리 교육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정보사회의 역사적 의의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오늘날의 선진사회란 18세기 말 제 1차 산업혁명 이후 약 200년간 존속하여 온 전통적 산업 사회라는 그 성격이 질적으로 판이하게 달라지는 시대임을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목표 및 정책 과제 분석(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 의의2.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HRD) 프로그램의 모델1) 목표 가치의 강화 훈련(머리 공부: 의지, 분별, 협력, 직관인식, 창조)2) 기술 훈련(몸 공부: 新화랑신도, 이타실천)3) 구조 이해(가슴 공부: 마음, 정신, 명상, 영혼)4) 관리 훈련(몸 공부: 분별, 행동, 자아실현)Ⅸ. 채용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Ⅹ. 국가 인적자원개발(HRD)의 비전, 목표 및 기본방향1. 비전과 목표2. 기본원칙1) 효율성의 제고2) 책무성 강화3) 혁신성 추구4) 형평성ㆍ공정성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필요성, 지도원칙, 방법과 통일교육의 실태,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심층 분석
  • 통일교육의 필요성, 지도원칙, 방법과 통일교육의 실태,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심층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필요성1. 변화하는 남북관계와 통일 환경에 대한 이해 도모2. 분단역사 극복 및 사실상의 통일 상태 달성 기여3. 민족구성원 전체의 역량 결집 4.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Ⅲ. 통일교육의 지도원칙1. 포괄적 접근2. 조화론적 접근3. 다양한 매체의 활용4. 생활관련 접근5. 사실성에 근거한 접근6. 다양한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육1) 사이버대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2) 기업체 사이버 교육Ⅸ. 사이버 교육의 한계점Ⅹ. 결론Ⅰ. 서론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