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독일음악]독일의 역사,교육제도, 독일음악과 르네상스, 독일음악의 슈타이너음악론,음악교육, 독일음악의 6화음,근대음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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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일의 역사

Ⅲ. 독일의 교육제도

Ⅳ. 독일음악과 르네상스

Ⅴ. 독일음악의 슈타이너음악론
1. 슈타이너의 음악론의 특징
1) 펜타토닉의 사용
2) 원천적 리듬과 박자의 학습의 매개체
3) 인류학적인 측면의 음악관
4) 음악 오이리트미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철학

Ⅵ. 독일음악의 음악교육
1. 기초 과정
1) 예비반 : 조기 음악교육(4 - 6세)
2) 기초반 : 기초 음악교육(6 - 8세)
2. 초급 과정(9 -13세 또는 6 - 11세)
3. 중급 과정(13 -17세 또는 11 -15세)
4. 고급 과정(15 - 17세와 성인)

Ⅶ. 독일음악의 6화음

Ⅷ. 독일음악의 근대음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3년에 Darmstadt에서 열렸던 음악 교육 및 신 음악연구 총회에서는 음악학자 G. H. Kool의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어 인기를 거두었는데 그것은 음악반사(music projection)라고 하여 환등으로 악보를 투사해서 아동들이 악보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감각을 통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바르게 하자는 새로운 창안이었다. 그래서 다성음악(Polyphony)이나 교향악 등 복잡한 구조를 직접 파악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말할 수 없는 파괴와 손실을 당한 독일의 교육은 과거의 전통이나 경제적인 뒷받침을 모두 잃어버리고 전후의 새로운 건설과 부흥의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독일의 Bayern주에서 1953년에 열렸던 음악교사 연맹 총회의 보고에 의하면 1920년에는 가창교육은 Gymnasium에 초급 학년에서만 필수 과목이었으나 별로 중요시되지 않았고 1925년에는 최고 학년만을 제외한 전 학년에서 가창교육을 하도록 되어 있었고 1930년에는 기악 합주가 선택 과목이 되고 1938년에는 전 학년에 음악이 필수 과목이 되었으나 부진상태였고 1952년에 가서야 광범위한 음악 교육의 설계가 세워졌다. 현재의 독일의 음악 교육도 가창, 감상, 창작, 기악 연주 등 각 분야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행해져야만 한다는 이론이 강행되고 과학적인 연구와 기획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또한 학교 전체가 참여하는 합창단, 오페라, 합주단 등 활약도 크다. 20세기 초에는 A. Greiner의 가성교육법에 유명하였지만 이것을 계승한 Carl Orff가 가장 새로운 방안을 창안하여 현대 음악 교육의 절정을 이루고 있다. 독일의 유명한 현대작가인 그는 1925년 Munich에서 Günther가 창설한 음악 학교의 창립을 도와 10년 동안 일반음악교육에 종사하면서 특히 Dalcroze의 리듬체조법을 근거로 한 아동들의 창작적인 음악성 발견에 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의 체험에서 얻은 음악 교육의 실제를 체계화하여 발표한 전 5
참고문헌
* 강승규(1996), 인간주의 교육사상,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교육론,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연구회 편,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 노주희(1995),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의 세계, 낭만음악
* 서우석 편저(1988), 서양음악의 수용과 발전, 서울 : 나남
* 조효임(1987), 독일의 사회 음악 교육 제도와 그 교원 양성제에 대한 고찰, 음악 교육 연구 제 6집, 한국 음악 교육 학회
* 천금자(1983), 독일의 음악 교육 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 학위 논문
* 함희주(1998), 슈타이너의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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