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학의 기본이념, 교육학의 학교교육이론, 교육학과 철학심리학, 교육학과 교육원리, 교육학의 혁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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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학의 기본이념
1. 교육이란 무엇인가?
2. 학교란 무엇인가?
3. 교육내용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4. 가장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5. 교육과 사회진보는 어떤 관련을 가져야 하는가?

Ⅲ. 교육학의 학교교육이론

Ⅳ. 교육학과 철학심리학

Ⅴ. 교육학과 교육원리

Ⅵ. 교육학의 혁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80년대에 이르러 한국의 교육학계는 그야말로 세계화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한편으로 한국사회의 정치적 경직성에 대한 비판의식이 고조된 데도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한국 사회의 개방지향성이 이론적 다원성을 가능하게 한 것에도 있다. 초기에는 정치권력의 통제에 의해서 그 동안 제약을 받아왔던 마르크스주의에 관한 연구가 후기에 이르러 새로운 관심의 영역으로 등장하였다. 국내의 정치적 저항풍토와 함께 현실교육을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하는 글들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프랑크푸르트(Frankfurt) 학파의 이론을 비롯하여 신마르크스주의적 특징을 지닌 번역물이나 연구물이 동구권의 붕괴가 본격화되기 이전까지 매우 활발하게 생산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 한국교육학계는 이제 더 이상 한국적 상황에 있지 않고 세계적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한국은 그 자체로서 세계적 이론들의 전시장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실제를 위한 실천적 원리들이나 그것들을 포괄적으로 정당해줄 수 있는 주도적 이론이 생산되지 않은 상태, 즉 일종의 아노미 상태에 놓여 있다.
대체적으로 말해서 한국의 교육철학계는 크게 세 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하나는 영국과 미국의 전통 속에서 형성된 교육철학의 배경을 가진 집단이고, 다른 하나는 유럽대륙의 철학적 배경을 가진 집단이며, 또 다른 하나는 동양의 전통적 사상을 재음미하려는 집단이다. 이 세 집단은 다소 이질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화의 장벽을 서로 두고 있으며 이론적 언어의 세계도 서로 다르다. 각기의 집단이 의존하는 배경에 따라서 일차적으로 폐쇄적인 편견을 소유하고 있으며 대화가 불가능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이질적 집단이 공존한다는 것이 결코 한국의 교육과 교육학에 대한 장애물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 통합이 가능하면 그만큼 풍부한 학문적 자원을 활용하게 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 집단의 노선을 통합하는 것은 각기 의존하고 있는 배경에 대한 폐쇄적인 충절이나 편견에서부터 탈피하여 공동의 학문적 관심사를 성립시키고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언어와 논리의 수단을 공유하는 폭을 점차로 확대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김신일·한숭희(2001),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환 역, 교육철학, 박영사
이규호(1968),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학연구 6권 1호
이돈희(1983), 교육이론의 이원적 성격, 한국교육학의 성장과 과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성호(2004),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정영수(1998), 학교교육의 현실과 이상, 교육철학 제20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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