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국내외 사례와 발전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적기업의 개요, 현황, 국내외 사례,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사회적기업의 개요
1) 사회적기업이란?
2) 사회적기업의 기준
3)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
4) 영국, 미국, 한국의 사회적기업 특성
5)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역할

Ⅱ. 사회적기업의 현황
1) 사회적기업의 일반 현황
2) 사회적기업 지원현황

Ⅲ. 사회적기업의 사례
1) 국내 사회적기업의 사례
(1) 사랑의 줄잇기 가게
(2)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3) 바리의꿈
(4) 행복한나눔
2) 해외 사외적기업의 사례
(1) Fifteen Foundation & Fifteen Restaurants
(2) 영국의 Traid Craft
(3) 그 외 해외 사회적기업 사례

Ⅳ.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
1) 사회적기업의 추진 주체
2) 사회적기업 육성법상의 지원제도를 내실화 할 필요
3)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4) 민관협력 방안
5) 청년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
6) 사회적기업 노동조건의 과제
7) 사회적기업 성격에 따른 인증조건의 완화 필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5)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역할

① 사회적기업은 공공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기업은 공공부문을 대행하여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전달과정에 다양한 이해당사자를 참여시켜 보다 수준 높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사회적기업은 창업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국가 생산성을 증대시킨다.
③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의 재생과 사회통합, 환경 문제와 같은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특히, 장기실업자, 장애인, 소수집단과 같은 소외계층에게 직업훈련과 기술교육을 통한 발전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이 임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통로 역할을 수행한다.
④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시민참여를 유도하고 공정거래와 같은 윤리적 시장(ethical markets)을 촉진하여 시민사회 발전과 함께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실천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킨다.

Ⅱ. 사회적기업의 현황
⇒ ‘2010.9월 현재 11차에 거쳐 인증하여 현재 353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 중

1) 사회적기업의 일반 현황

(1) 지역별 현황
지역별로 인증 횟수가 증가할수록 수도권 외 지역 비중이 점차 증가
참고문헌
• 고용노동부(2010)「“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 추진계획(안)」
• 권혁찬(2010)「전통시장의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 제고 방안」
• 김윤호(2010)「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정립에 관한 연구: 사회적기업과의 구분을 목적으로」
• 노희진(2010)「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자본시장의 활용방안」자본시장연구원
• 심상달,고건,권영준,이승은(2010)「나눔과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한국개발연구원
• 양용희(2010)「사회적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한국적 상황에서의 전망과 과제」
• 오내원,마상진,김광선,김창호,권인혜(2010)「농촌지역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연구(1/2차 연도)」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이은선(2009)「사회적기업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영국,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행정논총 47(4))
• 이은애(2010)「정부·시민사회 협력은 사회적기업 성공 전제」
• 이정봉(2010)「사회적 기업의 노동조건 현황과 과제」
• 함께일하는재단(2010)「국내외 사회적기업의 사례분석」
• 공정무역으로 고려인의 꿈을 일구는 바리의 꿈, 경향신문, 2010.12.16
• 영세 ‘사회적 기업’ 밀어줘야 홀로 선다, 박재환, 중앙일보, 2011.03.14
• 한국형 사회적 기업을 위한 성찰, 이성규(서울시립대 교수)서울신문, 2010.10.12
• 바리의꿈, 행복한나눔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 비판과 견제 - 소액주주운동Ⅴ.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1. 사회공헌의 문제점1) 사회공헌에 대한 전문성과 인력의 부족2) 편중화 된 사회공헌 방식과 정부의 지원문제3) 재단독립과 예산문제2. 사회공헌활동의 발전방안1) 정부를 움직여라.2) 전략적인 사회공헌을 하라. 3) 공익성과 기업needs를 조화시켜라.4) 장기적 투자의 관점에서 접근하라.덧붙이는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리-내부자 신고제도-한국기업과 언론# Tab

  • [마케팅]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외식산업계에 축적되어 외식을 잠재력 있는 산업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외식산업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가계소득의 증대와 전통적인 가사노동에 할애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증가되었다. 이에 외식수요가 창출되어 식음료산업이 시작되고, 외식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게 되었다. 외식의 기회도 과거에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영양보충으로서의 의미가 강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외식이 정신적 사회적측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기업은 더 이상 문화마케팅을 등한시 할 수 없게 되었고 오히려 마케팅에 있어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과 문화의 코드와 연계하여 마케팅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방안, 제주대 동아시아 연구논집, 1999이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를 시작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켜 판매를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 기업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까지 기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광고로 인해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와 과소비를 유발하였고 또한 마케팅 비용에 따른 상품의 원가를 상승시키고 허위광고, 과장광고

  • [벤처기업]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
  • 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에서는 벤처캐피탈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문헌조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수행하였으며, 먼저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해 2차적인 자료인 국내외 문헌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고찰을 한다. 또한 외국사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