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국내외 사례와 발전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적기업의 개요, 현황, 국내외 사례,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사회적기업의 개요
1) 사회적기업이란?
2) 사회적기업의 기준
3)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
4) 영국, 미국, 한국의 사회적기업 특성
5)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역할
Ⅱ. 사회적기업의 현황
1) 사회적기업의 일반 현황
2) 사회적기업 지원현황
Ⅲ. 사회적기업의 사례
1) 국내 사회적기업의 사례
(1) 사랑의 줄잇기 가게
(2)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3) 바리의꿈
(4) 행복한나눔
2) 해외 사외적기업의 사례
(1) Fifteen Foundation & Fifteen Restaurants
(2) 영국의 Traid Craft
(3) 그 외 해외 사회적기업 사례
Ⅳ.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
1) 사회적기업의 추진 주체
2) 사회적기업 육성법상의 지원제도를 내실화 할 필요
3)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4) 민관협력 방안
5) 청년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안
6) 사회적기업 노동조건의 과제
7) 사회적기업 성격에 따른 인증조건의 완화 필요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5)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역할
① 사회적기업은 공공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기업은 공공부문을 대행하여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전달과정에 다양한 이해당사자를 참여시켜 보다 수준 높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사회적기업은 창업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국가 생산성을 증대시킨다.
③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의 재생과 사회통합, 환경 문제와 같은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특히, 장기실업자, 장애인, 소수집단과 같은 소외계층에게 직업훈련과 기술교육을 통한 발전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이 임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통로 역할을 수행한다.
④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시민참여를 유도하고 공정거래와 같은 윤리적 시장(ethical markets)을 촉진하여 시민사회 발전과 함께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실천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킨다.
Ⅱ. 사회적기업의 현황
⇒ ‘2010.9월 현재 11차에 거쳐 인증하여 현재 353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 중
1) 사회적기업의 일반 현황
(1) 지역별 현황
지역별로 인증 횟수가 증가할수록 수도권 외 지역 비중이 점차 증가
- 참고문헌
-
• 고용노동부(2010)「“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 추진계획(안)」
• 권혁찬(2010)「전통시장의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 제고 방안」
• 김윤호(2010)「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정립에 관한 연구: 사회적기업과의 구분을 목적으로」
• 노희진(2010)「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자본시장의 활용방안」자본시장연구원
• 심상달,고건,권영준,이승은(2010)「나눔과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한국개발연구원
• 양용희(2010)「사회적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한국적 상황에서의 전망과 과제」
• 오내원,마상진,김광선,김창호,권인혜(2010)「농촌지역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연구(1/2차 연도)」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이은선(2009)「사회적기업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영국,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행정논총 47(4))
• 이은애(2010)「정부·시민사회 협력은 사회적기업 성공 전제」
• 이정봉(2010)「사회적 기업의 노동조건 현황과 과제」
• 함께일하는재단(2010)「국내외 사회적기업의 사례분석」
• 공정무역으로 고려인의 꿈을 일구는 바리의 꿈, 경향신문, 2010.12.16
• 영세 ‘사회적 기업’ 밀어줘야 홀로 선다, 박재환, 중앙일보, 2011.03.14
• 한국형 사회적 기업을 위한 성찰, 이성규(서울시립대 교수)서울신문, 2010.10.12
• 바리의꿈, 행복한나눔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