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 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상화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시인 이상화

Ⅱ.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대한 해석
1. 상실된 조국에 대한 자기 자조와 통한의 마음
2. 조국 상실의 울분과 회복에의 염원

Ⅲ. ‘나의 침실로’에 대한 해석
1. 조국이 처한 시대적 배경과 관련하여
2. 남녀간의 애정을 소재로 한 아름답고 영원한 안식처 갈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시인 이상화
1901년생 1943년 사망.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무량(無量)․상화․백아(白啞). 경상북도 대구출신, 아버지는 시우(時雨)이며, 어머니는 김신자(金愼子)이다. 7세에 아버지를 잃고, 14세까지 가정 사숙에서 큰아버지 일우(一雨)의 훈도를 받으며 수학하였다. 18세에 경성중앙학교(지금의 중동중학교) 3년을 수료하고 강원도 금강산일대를 방랑하였다. 1922년 파리 유학을 목적으로 일본 동경의 아테네프랑세에서 2년간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학을 공부하다가 동경대지진을 겪고 귀국하였다. 친구 백기만의 《상화와 고월(古月)》에 의하면, 1917년 대구에서 현진건․백기만․이상백과 《거화 炬火》를 프린트판으로 내면서 시작활동을 하였다. 21세에는 현진건의 소개로 박종화를 만나 홍사용․나도향․박영희 등과 함께 《백조 白潮》동인이 되어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시작하였다. 1919년 3․1운동 때에는 백기만 등과 함께 대구학생봉기를 주도하였다가 사전에 발각되어 실패하였다. 또한 김기진 등과 함께 1925년 파스큘라(Paskyula)라는 문학연구단체 조직에 가담하였으며, 그해 8월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창립회원으로 참여하였다. 1927년에는 의열단(義烈團) 이종암 사건에 연류되어 구금되기도 하였다. 1934년에는 조선일보 경상북도총국을 경영하였다가 1년 만에 실패하였다. 1937년 3월에는 장군인 형 이상정을 만나러 만경(滿京)에 3개월간 갔다와서 일본관헌에 구금되었다가 11월말경 석방되었다. 그 뒤 3년간 대구 교남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권투부를 창설하기도 하였다. 그의 나이 40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독서와 연구에 몰두하여 <춘향전>을 영역하고, <국문학사>․<불란서시정석>등을 시도하였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고 43세에 위암으로 죽었다. 문단데뷔는 《백조》 동인으로서 그 창간호에 발표한 <말세의 희탄>(1922)․<단조>(1922)를 비롯하여 <가을의 풍경>(1922)․<이중의 사망>(1923)․<나의 침실로 >(1923)로써 이름을 떨쳤다. 특히 <나의 침실로>는 1920년대 초기의 온갖 주제가 한데 결합한 전형이라 할 수 있는데, 어떠한 외적 금제로도 다스려질 수 없는 생명의 강렬한 욕망과 호흡이 있고, 복합적인 인습에의 공공연한 반역․도전이 있으며, 이 모두를 포용하는 낭만적 도주의 상징이자 죽음의 다른 표현인 ‘침실’이 등장한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개벽》지 폐간의 계기가 된 작품인만큼 치열한 반골기질의 표현으로 주목된다. 그의 후기 작품경향은 철저한 회의와 좌절의 경향을 보여주는데 그 대표적 작품으로는 <역천>(시원, 1935)․<서러운 해조>(문장, 1941)등이 있다. 발굴된 작품으로는 《상화와 고월》에 수록된 16편을 비롯하여 58편이다. 문학사적으로 평가하면, 어떤 외부적 금제로도 억누를 수 없는 개인의 존엄성과 자연적 충동(情)의 가치를 역설한 이광수의 논리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는 ‘백조파’ 동인의 한사람이면서 동시에 그 한계를 뛰어넘은 시인으로, 방자한 낭만과 미숙성과 사회개혁과 일제에의 저항과 우월감에 가득한 계몽주의와 로맨틱한 혁명사상을 노래하고, 쓰고, 외쳤던 문학사적 의의를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비는 1946년 동향인 김소운의 발의로 대구 달성공원에 세워졌다.

참고문헌
김재용, 이상경, 오성호, 하정일 지음, 『한국 근대 민족문학사』, 한길사, 2000.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한샘, 1995.
․송하선, 『한국 명시 해설』, 국학자료원, 1998.
․유시욱, 『1920년대 한국 시 연구』, 이화문화출판사, 1995.
______, 『한국현대시연구』, 이화문화출판사, 1995.
․이기철, 『근대 인물한국사 508 이상화』, 동아일보사, 1992.
․한계전, 『韓國 現代詩 解說』, 관동출판사, 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17』,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이상화의 초기시에서 후기시로의 변모양상에 관한 연구
  • Ⅰ.서론1920년대의 한국은 일제 식민지라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서로 충돌하며 치열하게 그 존재의 당위성을 찾아나가려 했던 화려하고 역동적인 공간이었다. 1919년 3.1을 중요한 전환점으로 문학에서는 어떤 의미로는 새로운 방향성이 요구되었다. 암울한 시대의 고통을 문예를 통해 극복하기 작가들은 방황하는 지식인들의 고뇌를 시대고와 그 아픔으로 그려내려는 시

  • 이상화 시 연구
  • 이상화 시 연구Ⅰ. 들어가며이상화(李相和: 1901~1943)의 본관은 경주. 호는 무량(無量), 상화(尙火), 백아(白啞)이다. 1901년 4월 5일 경상북도 대구에서 태어나 큰아버지 이시우(李時雨)가 세운 사숙에서 보통학교의 교육을 받고 1981년 경성중학교 3학년을 수료했다. 3ㆍ1운동 당시 대구에서 백기만 등과 함께 거사하려다 실패하였다. 1922년 『백조』 동인이 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프랑스 유학을 목적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불어를 공부하였으나 관동대지진

  • [국문학사] 2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요한, 김소월, 이상화, 한용운의 시를 중심으로
  • 2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주요한, 김소월, 이상화, 한용운의 시를 중심으로Ⅰ. 서론1. 기존연구사 2. 연구 목적Ⅱ. 2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20년대 시대적 상황1) 정치 군사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사회적 상황 4) 문화적 상황 2. 20년대 시의 특징 1) 주요한 2) 김소월 3) 이상화 4) 한용운 Ⅲ. 결론 Ⅳ. 당대 작가의 자료 Ⅴ. 참고문헌 Ⅰ. 서론 1. 기존연구사192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한 기존연구로 조두섭은 1920년대 지배

  • 문학인 이상화 분석1
  • 시풍을 가리켜 데카당이라 한다. 원래 데카당스란 종말론적 세계관에서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그것은 근대 과학 정신과 물질 문명의 대두로 인해 인간적 질서와 종교적 세계관이 붕괴되는데서 오는 허무의식을 본질로 한다. 스페어즈와 파델슨의 용어대로 물질적 세계관에 의한 인간의 질서와 신의 파국이든 혹은 루카치 의 표현대로 자본주의 사회체제에 존재하는 인간 소외를 말한다. 오세영: 「어두운 빛의 미학」,이상화 연구, 새문사,1981) 시인이

  • 상화 이상화론 - 상화 이상화의 생애와 활동 & 작가의 문학적 경향
  • 이상화의 호는 무량(無量), 상화(想華), 상화(尙火) 백아(白哑)이며 본명은 상화(相和)이다. 無量은 18세경 문단에 데뷔하기 이전에 쓴 호이며 불교적이고, 想華는 1925년 「개벽」 3호에 사용했으며 탐미적이다. 尙火는 문단에 나온 이후 사용하였고 혁명적이며, 白哑는 자조적이며 30년대 후반 고향의 친구들이 주로 불렀던 호며, 백치, 벙어리라는 뜻이다. 이러한 호의 변화는 그의 사상적 심경의 변화를 알 수 있다. 김윤정,명지대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