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의이해-무가지내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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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2년 5월 Metro를 시작으로 Focus, AM7, Good morninng Seoul 등 수도권에서만 5종류가 넘는 무가지가 발행되기 시작했다. 무가지는 무료인데다가 출근길 자투리 시간에 부담 없는 읽을거리로서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무가지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각 무가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출근길 역주변의 혼잡함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 읽고 난 무가지가 지하철 차량의 선반이나 바닥 등을 어지럽히는 광경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무가지의 내용에 있어서 지나치게 광고가 많고, 흥미 위주의 내용만 짧고 가볍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무가지는 정치나 경제면은 전혀 다루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간지로는 유일하게 문화일보가 'AM 7'을 창간했는데, 그래서 다른 무가지들보다 다소 아이템이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AM 7' 도 창간 초기에 실렸던 정치 풍자 소설 등이 독자들에게 외면당하면서 읽을거리가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렇게 각 무가지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함께 발전해 나가기보다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된 듯하다.
다음은 무가지에 대해 어떤 의사를 갖고 있는지, 2004년 3월, 4월 2개월 동안 서울의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발췌해 우리의 의사를 덧붙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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