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방법론] 쿠폰북 광고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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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주제선정 이유
1) 다수의 ‘쿠폰북’이 배포되는 대학가 환경과 지역적 특수성
2) 쿠폰북 광고의 효과와 사전 인지도
3) 쿠폰북의 광고게재의 다양성
3. 이론적 배경
1) 쿠폰광고의 개념
2) 쿠폰의 기능 및 효과
3) 선행연구
4. 연구 문제 및 가설 정립
1) 연구 문제
2) 가설
5. 연구방법
6. 실험 결과의 분석방법 및 예상하고 있는 연구 결과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기와 주제선정 과정

최근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업계에서는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가격 할인이나 인센티브의 제공 등 직접적인 면에서 고객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많은 전략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수단이 바로 제품 구입이나 서비스의 이용 시 일정 금액을 할인해 주는 방식의 프로모션인 쿠폰(coupon)이다. 쿠폰이 발달된 미국의 경우 쿠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으며, 닐슨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인 미국의 가정은 1년에 약 1천 2백개의 쿠폰을 받으며 5.8%인 70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한국에서 쿠폰이 활성화 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주로 매장별로 쿠폰을 약간씩 나누어 주는 소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간신문이나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쿠폰은 좀 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쿠폰의 배포 방식의 변화는 대학가과 주요 상업지역의 다양한 상업시설 쿠폰을 한권에 모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쿠폰북’이라는 형태로 까지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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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9 11: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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