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온라인 게임이 10-20대의 행동양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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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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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 대상 설정의 구체화
3. 용어의 정의와 연구 문제
1) 온라인게임
2) 청소년
3) 대인관계
설문지
참고논문
참고 자료 및 기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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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부에서는 현재 우리사회는 ‘게임은 무조건 나쁘다’는 정부·시민단체 등의 정치적인 목소리에 의해 과학적인 접근이 막히고 있으며 이러한 시각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온라인게임과 폭력성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 및 실험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과학적으로도 큰 의미가 없다고 주장한다.디스이즈게임 <게임의 폭력성? 밝혀진 건 아무것도 없다> 현남일 2011.05.30
실제로 MBC 뉴스데스크는 2011년 2월 13일 온라인게임의 폭력성이 현실세계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며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다룬 '잔인한 게임 난폭해진 아이들..실제 폭력 부른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방영한 바가 있다. 이후 이 기사내용에 대해 네티즌들은 거센 비난을 가하였고. 실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의해 “비객관적이고 작위적인 실험 결과를 게임의 폭력성과 직접 연관 지어 단정적으로 보도했다”서울신문 <방통심의위, ‘뉴스데스크’ 게임폭력성 무리한 실험 경고조치> 강서정 2011.04.07
는 이유로 경고조치를 내렸으며 이는 오락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상에서 패러디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들의 폭력성을 조장한다, 혹은 그렇지 않다는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실제 행동양태로서 폭력성 이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을지 생각해보았다. 그 중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그에 따른 중독 수준이 그들의 대인관계에 영향관계 여부를 살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실제적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제출한 ‘청소년상담 문제 유형별 상담실적’에 따르면 2009년 접수된 2만 83건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은 24.8%의 분포로 대인관계에 가장 고민이 많다고 나타났다.쿠키뉴스 <우리나라 청소년 고민이 뭘까?> 2011.05.2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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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이형초, 안창일, <인터넷 게임 중독의 진단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2000
이지영, <다 사용자 온라인게임 이용이 청소년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범죄 피해의 두려움, 폭력 및 물질 만능주의의 인식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조영기 외,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 리니지 이용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07
최은정,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유인숙, <중학생의 온라인게임 중독수준과 몰입수준에 따른 자기 통제력과 학업성취도 차이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현희,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PS, RPG, 전략시물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고 석사학위논문, 2008.
김지연, <온라인 게임의 사회적 순기능과 역기능- 기능론적 관점에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이종원․ 유승호,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유우경, <온라인게임 몰입과 중독이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2007
김주현, <온라인게임 이용이 청소년 경제관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0.
김종수,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이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최임숙․ 서래원, <게임장르에 따른 대학생의 게임중독과 자기주도학습, 학교 적응 행동의 관계>, 「교육종합연구」제 8권 제2호, 2010.
김장희, <대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에 따른 게임세계 공동체의식과 현실세계 공동체의식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박조원․ 송요셉, <대학생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체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언론학보」54권 5호, 2010.
곽보람, <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안양시 소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4.
정미경, <초증학생의 컴퓨터 게임 몰입과 현실지각 수준 및 대인관계 성향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경희, <경험적 접근에 의한 대인 관계의 지향성 척도 개발>,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5
참고 자료 및 기사
한국게임컨텐츠진흥원 <2010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 , 2010
국민일보, <美 명문대 중퇴후 칼싸움 게임 중독… 20대男, 잠원동서 이웃 식칼로 ‘묻지마 살인’> 강창욱 2010.12.17
국민일보, <[사설] ‘묻지마 살인’ 부르는 게임 중독> 2010.12.19
메디컬 투데이, <청소년 게임중독, '셧다운' 야간단속 갈등> 조고은 2008.11.17
게임메카, <게임은 과연 폭력을 부르는가?> 이병찬 2011.04.08
전자신문, <폭력게임 열풍때 '청소년 범죄' 되레 줄어> 한세희 2009.08.17
디스이즈게임 <게임의 폭력성? 밝혀진 건 아무것도 없다> 현남일 2011.05.30
서울신문 <방통심의위, ‘뉴스데스크’ 게임폭력성 무리한 실험 경고조치> 강서정 2011.04.07
쿠키뉴스 <우리나라 청소년 고민이 뭘까?> 2011.05.23
http://100.naver.com/100.nhn?docid=769997 <네이버 백과사전 - 온라인게임 항목>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A%B0%84_%EA%B4%80%EA%B3%84 (위키피디아 - 대인관계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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