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행동수정의 전제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 스키너의 실험상자
Ⅱ. 본론
1. 행동수정 부모교육
1)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목적
2) 행동수정의 원리
(1) 강화보상의 5가지 원칙
(2) 강화물의 분류
① 강화의 방법에 따른 분류
① 강화의 속성에 따른 분류
3)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장점
4) 행동수정기법
(1)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법
①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② 행동형성과 행동연쇄
③ 토큰강화
(2)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① 벌
② 소거
③ 체계적인 둔감법
④ 격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스키너의 상자 이론
[그림2. Skinner의 실험 상자]
배고픈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자, 이것이 자극이 되어 다시 먹이를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하지만, 지렛대를 누를 때 전기충격이라는
혐오자극을 받게 되면 더 이상 지렛대를 누르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은 실험이다.
스키너(Skinner)는 이 실험을 통해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을
세우고 이를 부모들이 자녀에게 어떻게 자극을 주어야 자신이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적용하였다.
다만, 스키너는 인간을 동물과 달리 자극에 따라 기계적으로만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로
보지 않고 반응 후에 나오는 자극의 종류에 따라 행동을 다르게 결정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강화의 법칙이 학습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주창하였다.
Ⅱ. 본론
1. 행동수정 부모교육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들이 자녀에게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류왕효, 부모교육론, 105-112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http://blog.naver.com/sofour 스키너상자
http://cafe.naver.com/edutechbydaji/106
백과사전,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도식
로렌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21세기 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자료평가
-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공부하기 좋은 레포트였던거 같아요.
- pse6***
(2013.10.27 23:1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