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가의 입장에서 본 선행학습형 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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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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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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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ꊱ 서론
ꊲ 선행학습형 사교육의 정의와 우리의 입장
ꊳ 연구방법
ꋗ설문조사
ꋘ인터뷰
ꋙ학자들의 이론 분석 및 연구
ꊴ 연구 분석
ꊵ 반대입장의 근거
ꊶ 선행학습형 사교육의 긍정적 요소
ꊷ 해결 방안
ꊸ 결론
- 본문내용
-
선행학습 사교육의 정의 및 입장
선행학습 사교육에 대해 우리조의 의견을 개진하기 앞서 선행학습형 사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좋겠다. 문제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인지가 연구의 필수선행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선행학습형 사교육의 정의는 ‘유치원생과 초중고생이 공교육이 아닌 법인이나 개인의 재원에 의해 유지되고 운영되는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과정을 미리 배우는 학습‘으로 정의 내려봤다.
그럼 이런 선행학습형 사교육에 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 조는 선행학습형 사교육에 대해 기본적으로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특수한 경우에 비춰 봤을 때는 그 순기능도 존재하지만 결과론적으로 봤을 때 공교육에 미치는 피해가 더 크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선행학습형 사교육 시스템을 일부 개선, 보완한다면 부분적으로는 선행학습형 사교육이 공교육에 보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선행학습에 대해 설명이 잘되있는 편입니다.
- fire***
(2014.05.08 22:32:57)
- 보통의 자료 였습니다
- cjc2***
(2013.04.30 22: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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