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론]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서론 - 8장의 위치
02 전략적 제휴와 주요 유형
03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동기
04 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3C
0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와 합작을 위해
06 전략적 제휴와 국제합작투자 차이점
07 사례

08 결론

09 토론
본문내용
1. 컨소시엄(consortium)


유사한 산업에 있는 유사한 기업끼리, 독자적으로 개발하기에 너무 비용이
많이 드는 첨단기술을 개발하여 이득을 얻기 위해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
원을 공유하는 것
첨단산업, 항공사(airbus) 반도체(dram)

2. 국제기술제휴 (기술라이센싱)


한 기업이 다른 국가의 기업에 생산기술을 공여하거나 자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


로얄티를 일회적으로 지불하고 매출의 일부분을 지속적으로 로얄티로 지불

교차라이센싱- 기업들끼리 서로 기술을 주고받는 형태





1)파트너간의 상이한 목적
외국기업 - 합작투자를 거대한 중국내수시장을 공략하려는 발판
중국 - 합작투자를 통해 기술 습득, 그 기술을 이용해 수출하려는 목적

2) 중국 內 엔지니어 부족 및 보안 문제
제품 품질 및 기술 이전 어렵고, 지적재산권 보호의 문제도 존재

3) 정부의 규제
외국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규제가 많았기 때문에 동등 관계가 아닌
종속적인 관계로 전락할 위험성이 존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간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협력전략을 나타내는 개념은 다양하다. 1)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있다. Harr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어떤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 간에 맺어지는 파트너십으로 정의한다. 한편, Jorde와 Tee

  • [학사][국제통상]WTO가 미치는영향과 대응전략
  • 국제경제무역환경이 우리의 무역에서 갖는 전략적의미는 앞으로 시장 경쟁 기술 및 정책환경의 근본적인 변화와 이에 대한 적응을 강요하고 있다는 점이다. WTO체제 이후 세계시장은 각국간 무역.투자장벽의 완화로 수출과 해외 진출의 기회가 넓어지는 동시에 우리 시장도 개방됨으로써 국경없는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돼 갈 것이다. 또 경쟁의 양상이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동시에 변화될 것이다. 선진국과 후발개도국으로부터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

  • [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천하무적 8조 국제 경영전략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Ⅰ. 서 론 1Ⅱ. 본 론 2ⅰ ) 이론 부문 2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2. 전략적 제휴의 범주 21)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 제휴 22) 국제 합작투자 4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1) 전략적 제휴의 속성 42) 최근 제휴의 특징 53) 전략제휴의 동인-국제환경의 변화 54)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54. 타당한 제휴의 특성 71) 전략적 시너지 72) 제한된 자원 73) 협력정신 74) 명확한 목적과 목표 75) WIN-WIN 75.

  • [학사][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및 사례 연구- 한솔제지(주), 메디슨(주)
  •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

  • [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분석 및 사례- 한솔제지, 메디슨
  •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