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PA 산업분석 및 SPAO 브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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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산업 분석 : SPA 의류 시장
2.1 5 forces model
2.2 전략 집단 모델
2.3 주요 player

3. 브랜드 분석 : SPAO
3.1 SPAO 개괄
3.2 Mckinsey & Company’s Business Systems
3.3 R&C 분석

4.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이랜드에서 선보이는 국내 SPA기업.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인 ‘SPA ‘에 오리지널의 ‘O’를 더해 지어진 이름으로, 글로벌 SPA브랜드를 지향.

우리 체형에 맞는 패턴, 우리 피부에 어울릴 색상, 좋은 소재, 모두에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


2009년 11월, 일본의 ‘UNIQLO’를 겨냥하고 명동에 1호 점과 성신 여대 점을 오픈
2010년 3월 인터넷 쇼핑몰인 롯데 아이몰에 입점하는 등 현재까지 오프라인 매장 19곳과 인터넷 몰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11개 매장에서 3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SPAO는 의류산업에서 상당한 역량을 지닌 ElandRetail의 자사브랜드로서, 이미 구축된 체계들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류산업에서는 경쟁우위가 있으나, SPA산업에서는 후발주자로 갖추어야 할 핵심적 역량은 다소 부족하다.


-의류산업으로서 능력있는 패션디자이너의 보유능력이
핵심역량
우수인재를 유치하고 육성하는 조직 인사체제는 쉽게 모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랜드리테일의 경우 우수인재 유출을 막기위한 이랜드 그룹 박성수회장의 보상체계 구축

스파오는 이랜드리테일의 자사브랜드로서 이랜드리테일의 인재채용방식(인재경영정신, 높은 보상체계 등)과 체계적 교육을 적용하여 우수인재 유치노력
이랜드 리테일은 2조 8천억 규모(2010년 기준)의 글로벌 패션그룹으로서 천 여명의 능력있는 패션디자이너를 보유하여 의류산업에서 인재에 대한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으며, 이런 기존에 지니고 있던 우수인재들을 자사브랜드인 스파오에 유연하게 배치가능
의류산업에서 갖춰진 역량이 있기는 하지만, 다른 SPA브랜드들에 비해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SPA산업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우위

기존의 SPA 브랜드들 →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 매장의 활용도가 떨어짐.

온라인 매장을 활성화함으로써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위한 보다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음.

구매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추천 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개인 맞춤 서비스가 필요함.

Fast Fashion을 추구하는 만큼, 온라인 매장의 신속한 업데이트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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