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싸이월드 미니홈피 살리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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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싸이월드 소개
1-1 선정동기
1-2 창립배경
1-3 주요연혁
1-4 해외진출현황
1-5 창업자의 경영철학
1-6 싸이월드 서비스 소개

2. 거시환경 분석
2-1 경제적 환경
2-2 정치적 환경
2-3 법률적 환경
2-4 문화적 환경
2-5 기술적 환경

3. 내부환경 분석
3-1 핵심기술
3-2 유형자원
3-3 무형자원

4. porter의 산업환경 분석
4-1 기존기업간의 경쟁
4-2 공급자의 교섭력
4-3 구매자의 교섭력
4-4 신규진입자의 위협
4-5 대체재의 위협

5.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제시

본문내용
2000.09.01 커뮤니티 서비스 싸이월드
(www.cyworld.com) 오픈

2001.09.17 싸이월드, 개인형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홈피’ 오픈

2002.04.25 싸이월드 미니홈피 ‘미니룸’ 서비스 오픈

2003.08.01 SK커뮤니케이션즈(주), (주)싸이월드 합병

2004. 04.14 싸이월드, 모바일 싸이월드 오픈

2005.06.08 싸이월드, 중국 서비스(www.cyworld.com.cn)
10.06 싸이월드, 대만서비스 위한
홍콩 Cherrypicks사와 조인트벤처 계약체결
10.31 싸이월드 미국법인 설립
12.05 싸이월드, 일본서비스 공식 오픈

“세상 사람들은 탑을 쌓는 것처럼 고지에 올라서기 위해 나무 위에 올라갑니다.
탑을 쌓아 올라가다가 넘어지면 처음부터 쌓으면 됩니다.
계속 쌓다보면 정상이 보이겠죠?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모든 일은 퍼즐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퍼즐 조각을 맞추기 위해 완성된 그림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어떤 퍼즐을 맞추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 자체가 비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퍼즐을 맞추기 위해 조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조각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다면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겠죠?
특히, 저만이 가질 수 있는 경험이 특별한 퍼즐 조각이 됩니다.
싸이월드의 화폐단위로 도토리를 선택한 것도 저만의 퍼즐입니다.
도토리는 어린 시절 우리 동네의 동전이나 마찬가지였죠.
즉 나를 개발하면서 끊임없이 경험하여
퍼즐을 모아야합니다.“


(2011년 5월 17일 이동형 대표 인터뷰)
인증/지불, Communication, UMS = 통합 메시징 시스템

일반 전화망을 이용해 음성, 팩스 메시지는 물론 인터넷 상에서 제공
되는 전자우편까지 장소, 시간, 단말기에 관계없이 서로 메시지를
단일한 메일 박스에서 통합 운영

음성사서함시스템, 팩스사서함시스템, 자동응답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전체 시스템 비용을 크게 절감

개인 메시지 수시 확인 가능& 인터넷으로 관리 가능

주요기능 : 전화를 이용한 음성메일 송수신, 음성처리 기술을 이용한
음성게시판, 이동통신 문자메시지 전송, 개인 E-mail이
없는 사용자를 위한 Web mail box 제공, 일반 음성사서함
기능 기본 내장, FAX Server

트위터

미국 소셜 네트워킹 및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140자 이내 단문으로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사이트

‘지저귀다’ 의 뜻 그대로 재잘거리듯이 일상의 작은 얘기들을 그때
그때 짧게 올릴 수 있는 온라인 공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정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의사 표현 및 교섭행위가 상당히 강하다.


추억의 소중한 가치는 물질적인 비용으로 측정 불가능하다.
이 방대한 양의 기록들을 버리고, 다른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긴 쉽지 않기 때문에 교체비용 측면에서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다.


싸이월드와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차별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구매자는 자신의 선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최근 해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유입으로 그 선택의 폭 또한 매우 넓어졌다.
이러한 측면에서는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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