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에스엘(SL) 조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소개
Ⅲ. 외부 환경
1. 일반 환경
1) 기술 영역 : 디지털화 및 스마트화
2) 경제 상황 영역
3) 정부 영역 : 초과이익공유제 논란
2. 과업환경 : 기술 및 생산부분
1) 자동차 부품의 전장화
2) 자동차 부품의 모듈화
3) 자동차 업계의 해외진출
Ⅳ. 조직 구조
1. 조직 설계 차원
2. 수직적 조정장치
3. 수평적 조정장치
Ⅴ. 조직 문화
1. CEO의 리더십
1) 인재 중심의 열린 경영
2) 과감한 연구 개발 투자
3)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활동
2. 혁신 Festival
3. 학습조직으로의 변화
Ⅵ.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활동
1. 윤리경영
1) 사회공헌
2) 공정거래
2. 대외홍보
Ⅶ. 결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본문내용
-
SL의 경우 자동차의 부품 및 관련기기를 만드는 회사로, 제품생산만을 하는 곳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하지만 SL의 경우 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기술도 필요하고 제품별로 별도의 연구도 필요하다. 이 연장선상에서 본다면 SL이 혼합형 조직임을 알아볼 수 있다. 즉 전략기획실, 경영지원본부, 선행연구개발본부와 같은 경우에는 기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전장사업본부, 샤시사업부, 모듈사업부와 같이 사업별로 부서화한 구조도 함께 혼합되어 존재한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이 둘을 혼합함으로써 각 구조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 시키고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기능별로 부서화된 것은 기능별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비용절감까지 가능하게 하는 역할이 있는데, 이는 각 기능별 전문성과 기술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하나의 기술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기능부분의 효과적인 운영도 도모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능적인 부문에서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기능별 조직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각 기능별로 각자의 기능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조직목표를 중심으로 한 상호조정이 곤란하다. 이는 필연적으로 상호조정의 역할이 경영자에게 맡겨지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부담을 가질 수도 있으며, 권한이 집중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관련기능만을 수행하기에 조직목표에서 기능이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기능자체의 목표에만 매몰될 수도 있다. 이런 제한적인 시각은 조직이 혁신을 일으키는데 장애 요인이 된다. 또한 외부환경과의 연결에 제한이 가해지기 때문에 환경에의 대응이 민첩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SL은 핵심적인 사업부분에는 사업별로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전장사업본부, 샤시사업부, 모듈사업부의 경우 제품별로 부서화되어 있다. 사업별 조직의 경우 기능부문 내 규모의 경제를 이룩하지 못해서 깊이 있는 기능연구가 이루어지기 곤란하여 기능별로 전문성과 역량의 제고가 곤란하다. 또한 사업별 성과에만 매몰되어 단기적 성과에 집중하여 장기적으로 경쟁력의 저하 소지가 있다. 앞서 언급한 기능식 구조는 사업별 구조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주고 사업별 구조가 가진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적응, 제품에 대한 책임명확화를 통한 고객만족, 한 사업부분을 중심으로 한 기능부분 간 조정의 용이성, 의사결정의 분권화와 같은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자동차 부품 - 반복된 경험과 교체’ 2010.7.26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SL - 선택과 집중, 100년 기업으로 가는 길’ 2011.2.16
신영증권 기업분석 ‘SL’ 2010.3.17
SL(주) APR 구축 사례 - Assembly Product Reviewer 2009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미래형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2007.9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융합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한 자동차산업 성장 동력 강화 방안’ 2010.12
LGERI 리포트 ‘스마트화를 통해 본 2011년 IT키워드’ 2011.1.5
Korea Credit Guarantee Fund 산업분석 '자동차부품 제조업의 동향과 전망‘ 2007.12
SL 자체 사업보고서 2009.6.29
SL 자체 투자보고서 'IR BOOK EXPO 2010' 2010.1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