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적응하는 과정의 세 가지 요소인 조절, 동화, 평형화에 대하여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이 적응하는데 필요한 세가지 요소인 조절과 동화, 그리고 평형화 각각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적응에관한 개인적인 사례를 들어 각각의 요소들에 적용시켜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번 인간관계론 1학기 과제에서 만점을 받은 과제입니다. 자료를 활용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적응의 요소정의
(1)도식
(2)조절
(3)동화
(4)평형화

2.적응의 사례
(1) 적응 사례
(2) 적응단계에 적용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이들로 하여금 적응을 하게 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여 부적응의 결과로써 초래되는 심각한 일들을 낳기도 합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른이 되고 노인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적응과 부적응의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릴 때에는 간단한 유아식을 먹거나 작고 가벼운 물건을 손에 집는 등의 행동을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써 습득하게 되고, 점점 성장해 가면서 직면하는 많은 상황들로부터 개인의 기본적인 도식의 양을 확대시키거나 질적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조절과 동화, 그리고 평형화를 통하여 사회에 적응, 또는 부적응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또한, 어른이 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로 직장 생활이나 대학생활에 있어서 끊임없이 자신의 도식에 대한 조절과 동화, 그리고 평형화를 반복하게 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로 미루어 보아 전술한 바와 같은 적응의 과정은 어린아이나 어른이나 같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끊임없는 과정을 통해 개인은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기도 하며, 때로는 스스로에게 불안함과 불편감을 느끼게 하기도 하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 현재와 같이 빠르게 변화해가는 시대 속에서는 과거에 비해 적응이 어려워지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물질문명의 변화보다 정신문명의 변화가 더 느리게 진행된다는 이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듯 정신적인 적응은 물질적 적응과 같이 물리적인 도입으로써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시사해 주고 있습니다. 이번과제에서는, 이처럼 적응이 어려워지는 현실 속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적응’이라는 개념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을 정의해보고 이들이 어떠한 작용으로써 적응으로 도달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조절과 동화, 그리고 평형화에 대한 경험을 예로 들고, 자신의 생각으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과 상담 p.80 이경화 저 학문사 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p.40 이지연 저 서현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과정을 하나의 전체 체계를 통합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영아의 초기의 보기 도식과 파악 도식은 아주 다른 것이므로 손과 눈의 협응에 실패한다. 그러나 점차 이 도식을 조직하여 결국은 사물을 동시에 보고 잡을 수 있게 된다.③ 적응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 발달은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해 나가는 상호적인 과정이며, 이러한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하위 개념으로 구분되어 진다.동화는 기존의 인지 구조를 변호시키지 않고

  • 유아교육개론1D)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적응과정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러한 동화와 조절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지도식의 구축은 불균형상태를 해결하고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유아의 보다 고차원적인 사고발달에는 상위인지, 추론, 집행기능 등의 발달이 있다. 상위인지는 자신의 정신활동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2세 중반 이후 유아가 자신의 사고활동을 인식하게 되면서 유아의 상위인지가 발달하지만 유아기의 상위인지는 한계를 가지

  • 유아교육론1B)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적응과정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러한 동화와 조절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지도식의 구축은 불균형상태를 해결하고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유아의 보다 고차원적인 사고발달에는 상위인지, 추론, 집행기능 등의 발달이 있다. 상위인지는 자신의 정신활동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2세 중반 이후 유아가 자신의 사고활동을 인식하게 되면서 유아의 상위인지가 발달하지만 유아기의 상위인지는 한계를 가지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동화(정), 조절(반), 평형화(합)의 과정을 통해 아동은 스스로의 세계를 구조화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개인 내에서 발생한 지식들은 조절과 평형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타인과 공유된 지식체계를 갖게 되고 사회적 지식의 차원으로 발전된다.Vygotsky는 한 개인이 갖는 지식의 근원을 개인 외적 요인, 즉 사회적 환경에서 찾았다. 즉, 개인의 고등정신기능은 사회 문화적 산물, 제도에서 비롯되며, 이런 지식은 내면화를 통해 개인적 지식이 된다고 강조한

  • 발달심리학 요약
  • 과정: 발달이란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이다. 인간은 신체적, 인지적, 사 회적 존재이다. 발달의 각 요소들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발달 영역에서 발 생하는 변화에 의존한다. ③가소성: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 안에서의 변화를 위한 역량④역사적/문화적 맥락: 각각의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급은 특별한 신념, 가치, 관습, 기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한다. 이 문화적 사회화의 내용은 개인이 보여주는 속성과 능력에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