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측정(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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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측정
1. 측정의 정의
2. 측정의 의의
1) 일치화
2) 객관화와 표준화
3) 수량화
4) 반복과 의사소통기능
3. 측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개념화와 조작화
1) 포괄성의 원칙
2) 상호배타성의 원칙
5. 측정의 수준

Ⅱ. 지수와 척도
1. 지수
2. 척도
1) 리커트척도
2) 거트만척도
3) 써스톤척도
3. 지수와 척도의 구분 및 유용성
1) 구분
2) 유용성

Ⅲ. 타당도와 신뢰도
1. 측정의 오류
1) 체계적오류
2) 무작위적오류
2. 타당도
1) 타당도의 의의
2) 타당도의 종류
(1) 내용타당도
(2) 기준타당도
(3) 구성타당도
3.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2) 신뢰도의 측면
3) 신뢰도의 평가방법
4.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측정의 수준
1) 명목 측정(분류화, 범주화)
- 측정대상의 특성을 분류할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
-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으로 글자 그대로 이름을 부여하는 명목적인 것을 의미한다.
- 이를 이용한 방법도 최빈값, 이항분포검증, 교차분석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
- 질적이며 여기에 부여된 숫자는 수치적 의미가 없는 숫자이다.
- 명목척도의 상호배타적인 특성(명목척도를 이용하여 모든 측정대상을 어느 한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을 갖는다.
- 동일한 집단에 속해 있는 대상은 동일한 척도 값을 가져야 한다.
예) 운동선수의 등번호
: 등번호는 선수가 누구인지 알게 해줄 뿐 산술적 의미를 갖지 않는다.
남자(1)와 여자(2)
: 남자집단은 1, 여자집단은 2라는 의미일 뿐 산술적 의미는 없다.

2) 서열측정
- 측정대상 간의 순서를 밝혀주는 척도이다.
- 측정대상 간의 대소, 고저, 전후, 상하 등에 따라 서열화 한다.
- 상호 배타적인 특성을 갖는다.
- 선호의 정도는 알 수 없고 다만 순서만 나타낼 뿐이다.
- 정확하게 정량화 하기 어려운 응답자의 태도, 선호도, 사회계층 등의 측정에 이용된다.
- 서열간 간격이 동일하지 않고 절대량의 크기를 나타내지 않는다.
예) 지체장애등급 : 1~6급 소득수준 : 상, 중, 하 석차 : 1등~30등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김영종, 학지사, 2000
사회복지조사론, 최일섭 외 2명 공저, 동인, 2001
사회복지조사론, 김기원, 나눔의 집, 2001
사회복지사국가시험, 고헌출판부, 2002
S-Link를 활용한 사회조사방법론, 현종민 외 2명 공저, 에스링크, 2002
"1급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국가고시 연구회, 나눔의 집, 2003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채구묵, 양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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