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의 치료방법 및 교육적 중재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아동의 개념, 발생원인, 아동의 특징, 치료방법, 교육적 중재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ADHD의 개념

Ⅱ. ADHD 발생원인
1) 유전적요인
2) 신경․생물학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을 상호보완적인 관점에서 보는 통합적 입장

Ⅲ. ADHD 아동의 특징
1) ADHD아동의 핵심특성
2) 연령별 특성

Ⅳ. ADHD 아동의 치료
1) 약물치료
2) 행동수정
3) 인지 전략 훈련
4) 부모교육

Ⅴ. ADHD 아동의 교육적 중재
1) ADHD 아동에 대한 교육적 중재 방법
2) 교육적 중재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ADHD의 개념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고 조기와 중기아동기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여러 상황에서 일관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다(Barkley,1998).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의 의학적인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당면한 과제의 주의를 기울이거나 주의를 지속함에 있어서 제한된 능력을 보이며(부주의, inattention), 어떤 일을 심사숙고하여 조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거나 목적 없이 행동하며(충동성, impulsivity), 활동의 양이 같은 연령대의 또래나 주어진 과제에 비해 과도함(과잉행동, hyperactivity)을 특성으로 하는 장애이다. 이러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과잉행동-충동성이 우세한 유형 (hyperactive-impulsive type), 부주의가 우세한 유형(inattentive type),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모두가 우세한 유형(combined type)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상기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진단 규준들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특성들이 7세 이전에 나타나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로 진단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Ⅱ. ADHD 발생원인

1) 유전적요인
유아들이 유전적인 비정상 때문에 발생한다는 주장에 근거하며, 가족 관계, 쌍생아 연구 및 양자-양부모 관계에 관한 연구 등에 기초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동일 외(2002)「특수아동상담」학지사
• 김승국 외(1997)「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교육과학사
• 신현균,김진숙(200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서울: 학지사
• 조수철 저(2001)「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서울대학교출판부
• 윤정자,김영희(1999)「주의력결핍-과잉행동 아동과 관련된 문제행동 특성」교육․생활과학논총: 생활과학편, 2
• 김진아(200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유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 조사」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손정숙(2005)「유아교사의 ADHD에 대한인식 및 지도실태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된 자료
  • 10143***
    (2020.06.15 23:47:06)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정서와 행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강도와 빈도에 따라서 정서적인 장애와 행동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ADHD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 ADHD 체크 리스트 - 소개의 글 장애아동의 교육적 현황과 교육을 위한 우리의 자세와 몸가짐에 관련한 글입니다. 각주와 선행연구등의 자료를 함께 게제하여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하실 때 좋은 자료가 됩니다. 장애 아동의 정의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진 영, 유아와 그 가족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와 심리적 사회적 뒷받침을

  • 장애아의 뇌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독후감2
  • 교사의 지나치게 빨리 나가는 진도, 강의법 방식의 수업, 학생들의 상호작용 기회를 없앨 때, 학급의 긴장된 분위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사항들은 바꾼다면 유사 ADHD 행동 대신 긍정적 참여와 학업성취가 증가될 것이다. 이에 대한 ADHD 학생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구조화되고 예언가능하며 환대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그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맞게 교육과정 조정하기 등이 좋은 방법이다.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아동들에 비해 더 큰 위기에 처 할 수 있다. 따라서 ADHD의 치료가 중요한며 이에 대한 꾸준한 노력이 요구된다. ADHD의 치료방법으로는 ․ 모든 가족구성원과 교사의 ADHD의 올바른 지식과 이해 속에서의 도움이 필요하며․ 학교의 편의시설 및 교육적, 행동적 중재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가족 중심 훈련의 행동 조절 전략과 가정-학교의 유기적 협력이 필요하며․ 병원에서의 의사와의 면담과 약물치료를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특징, 관련장애, 임상양상, 치료, 미술치료 분석
  • ADHD 아동을 일반아동과 구분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당 약 4명의 아동이 위의 행동문제로 인하여 치료적 중재를 필요로 하고 있고, 10세 이하 아동의 8.6%가 ADHD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한국보건연구원, 1995).ADHD의 진단방법으로는 다양한 검사가 요구되는데, 초기증세보고, 의료적 검사(청각검사, 갑상선 질환여부 체크, 신경학적 검사 등), 부모 및 교사질문지를 통한 분석 등이 있다. 여기에는 미국정신장애자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