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의 치료방법 및 교육적 중재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DHD 아동의 개념, 발생원인, 아동의 특징, 치료방법, 교육적 중재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Ⅰ. ADHD의 개념
Ⅱ. ADHD 발생원인
1) 유전적요인
2) 신경․생물학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을 상호보완적인 관점에서 보는 통합적 입장
Ⅲ. ADHD 아동의 특징
1) ADHD아동의 핵심특성
2) 연령별 특성
Ⅳ. ADHD 아동의 치료
1) 약물치료
2) 행동수정
3) 인지 전략 훈련
4) 부모교육
Ⅴ. ADHD 아동의 교육적 중재
1) ADHD 아동에 대한 교육적 중재 방법
2) 교육적 중재 전략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ADHD의 개념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고 조기와 중기아동기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여러 상황에서 일관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다(Barkley,1998).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의 의학적인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당면한 과제의 주의를 기울이거나 주의를 지속함에 있어서 제한된 능력을 보이며(부주의, inattention), 어떤 일을 심사숙고하여 조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거나 목적 없이 행동하며(충동성, impulsivity), 활동의 양이 같은 연령대의 또래나 주어진 과제에 비해 과도함(과잉행동, hyperactivity)을 특성으로 하는 장애이다. 이러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과잉행동-충동성이 우세한 유형 (hyperactive-impulsive type), 부주의가 우세한 유형(inattentive type),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모두가 우세한 유형(combined type)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상기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진단 규준들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특성들이 7세 이전에 나타나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로 진단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Ⅱ. ADHD 발생원인
1) 유전적요인
유아들이 유전적인 비정상 때문에 발생한다는 주장에 근거하며, 가족 관계, 쌍생아 연구 및 양자-양부모 관계에 관한 연구 등에 기초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동일 외(2002)「특수아동상담」학지사
• 김승국 외(1997)「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교육과학사
• 신현균,김진숙(200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서울: 학지사
• 조수철 저(2001)「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서울대학교출판부
• 윤정자,김영희(1999)「주의력결핍-과잉행동 아동과 관련된 문제행동 특성」교육․생활과학논총: 생활과학편, 2
• 김진아(200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유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 조사」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손정숙(2005)「유아교사의 ADHD에 대한인식 및 지도실태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된 자료
- 10143***
(2020.06.15 23:47: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생활예절)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 [20년의 위기] 정치외교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에 대한 이해와 한계 인식
- 노인복지론]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현상의 파급효과에 따른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마케팅원론)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 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