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의의, 목적, 내용과 여성주의 교육학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여성과 평생교육

Ⅰ.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

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2. 여성평생교육의 목적과 내용

Ⅱ. 성역할 변화와 성 인지적 관점

1. 성차, 성, 성역할
1) 성차
2) 성과 역할
2. 성 고정관념의 변화
1) 성 고정관념
2) 성역할 사회화
3) 성 고정관념의 변화
3. 성 인지적 관점

Ⅲ. 여성주의 교육학의 제 관점

1. 자유주의의 관점
2. 급진주의의 관점
3. 사회주의의 관점
4.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여성과 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은 형식상 교육 대상으로서의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이라는 의미
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성별로서의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이라는 의
미다. 그러나 실상 여성평생교육의 존재 의미는 평생교육 일반에서 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을 분리하여 다루게 된 배경에 있을 것이다. 평생학습자로서 여성은 생
물학적인 점 외에도 사회문화적으로 남성과는 차이가 있다. 여성은 사회에서 남
성과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요구받고 삶을 살게 되어 삶의 경험과 학습 경험이 남
성과 다르다. 따라서 여성의 학습에 대한 요구 또한 남성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
로 여성평생교육이라는 학문적 접근을 할 때 기존의 평생교육에서의 접근과는 다
론 관점이 필요하게 된다.
여성주의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온 성 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은 이
러한 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의 성별 차이를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 즉, 삶의 경험
과 교육적 요구에서 남성과는 차이를 지닌 여성이라는 사회문화적 존재로서의 여
성은 여성주의적, 성 인지적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다. 안현용(2006: 114)은 여성
평생교육의 학문적 존재 이유에 대하여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삶의 구조를 유지
해 옴으로써 여성의 경험과 이를 재구성하는 방식이 상이하다는 문화적 접근으로
서의 성 인지적 여성주의 관점(gender-sensitive feminist perspective)에서 설명되어야 한다. "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신보건법의 내용 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의 개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

  • 여성교육론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여성교육론학번:성명:연락처:여성교육론교육2 목차1. 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 (관련서적을 참고하거나 개인 경험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 한 문단씩 쓰시오. (25점)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여성운동과 화해할 수 없는 여성들의 적이라고 보던 관점에서(MacKinnon, 1982; Ferguson, 1984) 여성들의 의제를 제도정치의 장으로 끌어내어 여성 친화적인 정책들을 만들어 가고 여성운동의 정당성과 재정적인 확보를 해가는 현상은 그것이다(Feree and Martin, 1995; Alvarez, 1990).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별로 분석되지 않은 것은 비록 여러 나라에서 여성운동이 제도화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지만, 서로 상이한 제도화의 내용에 대한 것이다. 그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여성학자와 여성운동가들의 활동으로 상당히 진척되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가정 내의 성 역할을 바로잡고 여성들의 협력 처를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학생들의 독립성과 협력을 강조하는 교육과 이를 합법화 하는 성 문화 이데올로기가 필요하다. 최근까지 여성들은 자신들을 위한 대안을 제시할 힘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불이익이 되는 가부장제의 관점에 순응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개발도상국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