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의 고전이론(과학적 관리론, 행정과정론, 관료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이론의 고전이론

Ⅰ. 과학적 관리론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원리
2.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비판
3. 과학적 관리의 교육행정에 적용

Ⅱ. 행정과정론

1. 행정과정론의 특징
2. 행정과정론의 비판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1) 기획
2) 의사결정
3) 조직
4) 의사소통
5) 지도력
6) 조정
7) 평가

Ⅲ. 관료제론

1. 관료제의 특징
2. 관료제와 교육조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이론의 고전이론

행접의 합리성을 중심으로 보편적인 이론과 원리를 추구한 초기의 이
론들을 고전이론이라고 한다. 여기서는 행정발전에 기여한 과학적 관리론
과 행정과정론, 그리고 관료제를 설명하기도 한다.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미국에서 산
업의 공급능력이 시장의 수요능력을 초과하는 불경기에 직면하여 기업경
영의 합리화와 생산성 증대를 위해 발생한 이론이다. 이 이론의 주 관심
사는 능률과 절약이었으며 인간을 생산을 위한 기계와 같이 보는 면에 특
색이 있다. 오늘에도 모든 조직이 능률과 생산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을
보아 아직도 이 이론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적 관리운동을 최초로 시도한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
1856-1917)이다. 그는 생산작업에 관한 체계적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관리와 경영문제에 대한 보다 나은 해결책, 즉 과학적 관리의 제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보육시설 행정이론
  • 행정이론 나누기3월 7일~10일각자 행정이론의 자료수집3월 12일~14일각자 행정이론의 페이퍼 초안 완성3월 15일교수님께 조언을 얻고, 관련 서적을 빌림3월 16일각자 행정이론을 보고 수정 보완하여 페이퍼 완성3월 17일~18일각자 행정이론의 PPT완성3월 19일자취방에 모여서 각자 행정이론에 대하여 토의, 완성한 페이퍼와 PPT 최종적으로 수정, 발표준비목차1.과학적 관리론 1) 보육행정(1)보육행정 개념(2)교육행정 발달과정2) 과학적 관리론(1)과

  • 제6장 교육조직관리론
  • 교육조직 관리론차례교육조직관리이론교육조직관리기법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리과정론(3) 관료제론2) 인간관계론3) 행동과학 이론*행동과학적 접근법에 의한새로운 운동Gantt차트과업평가검토기법목표관리기법정보관리체제예산편성기법조직개발기법총체적 질관리*교육행정과 교육조직관리기법교육조직관리이론교육조직관리이론1)고전적관리론 (1)과학적 관리론기본원리Taylor. 1. 과학적 관리 : 작업조건과 도구를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이론과 공존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실제에 행사하고 있다.이 중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이 다른 이론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성을 알아보고, 학교 경영 및 학급 경영에 주는 교육적 의의와 경영행위의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이론의 요약 과학적 관리론은 고전적 관리 이론으로 Taylor의 과학적 이론과 행정관리론, 관료제론이 있다.1) Taylor의

  • [사회복지조직행정론]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 사회복지조직행정론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목차사회복지 조직행정론I. 고전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과정론3. 관료제론II. 인간관계론(1935~1950)III. 행동과학론(1950~현재)1. 조직행동론2. 상황론3. 체제론* 참고문헌사회복지 조직행정론조직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인 이상이 협동하는 시스템 혹은 의사결정 구조이다. 조직 이론이란 조직 체계 속에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이 제공하는 물자와 용역의 접수자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