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교육)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와 사상적 특징 및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새로운 사조의 흐름으로서 한때 상
당한 각광을 받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1970년대 미국에서 문학,
건축, 예술 분야 등에서 활용되면서 나타났지만, 후에는 거의 전 분야에
영향력을 주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성격으로 인해 철학,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경제학, 자연과학 등에까지 그 영향력이 미치지 않은 데
가 없을 정도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성(modem)의 반대로 대두되었지만, Post라는
접두어는 매우 미묘하게 쓰이고 있다 post는 크게 '후기'와 '탈'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쓰인다. '후기'라고 해석하는 경우는 '이성의 기획'이라는
근대성의 개념이 아직도 유효하다고 보는 하버마스(J. Habermas) 계열의
입장을 말한다. 즉, 이성에 의한 근대화의 기획은 실패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잘못 적용된 것이며, 이성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를 통해 사회적 합리성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특징80년대 소설은 절망감 위에서 전개된다. 변혁에 대한 기대와 좌절이 교차했던 1980년대의 현실에서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식 차원의 변화이다. 1970년대로부터 이어진 사회의식의 성장은 광주항쟁을 계기로 20세기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사상적 금기에 대한 전면적인 도전으로 드러났다. 민주화에 대한 소박한 요구가 제국주의의 비호 속에 있었던 독재 권력에 의해 무참히 좌절되는 경험을 통해 한국 현대사에서 미국의 역할에 대한 의문이

  • [교육사회] 페미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계급, 인종, 성 중 어떤 하나의 차이에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고, 상대주의와 다원주의에 입각하여 여성문제를 이해하는 운동의 방향으로 설정한다.2) 성차별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학교교육이 성차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초점을 두고 있다. - 교육이 사회내의 성차별을 극복하고 남녀평등으로 나아가는 수단이 되는지, 성차별을 유지ㆍ강화에 기여하는지를 연구문제로 한다.(1) 기능주의이론-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바

  • 사회과학 문화 연구
  • 포스트모더니즘20세기의 모더니즘에 대한 거부 및 반작용으로 1970년대에 생겨난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모더니즘이 비교적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키거나 이전 작품을 새롭게 인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고전적역사적 양식이나 수법을 받아들이고자 함. 즉,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Existentialism)6) 비판이론(Critical Theory)7) 구조주의(Structuralism)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가 궁극적으로 나아가야할 현장을 고찰하여 기독교교육자 양성을 위한 기독교교육과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연구 범위이 연구의 목적인 현 시대가 요구하는 기독교교육자의 전문성과 이에 따른 기독교교육현장, 진로, 그리고 교육과정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현시대 특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B장 1절에서는 현 시대의 특징으로 대두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한 전이해로서 이전까지의 사상적 흐름을 살펴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