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1. 브레인스토밍

2. 문답법

3. 버즈집단토의

4. 허들집단

5. 눈덩이토의

6. 콜로키엄

7. 공동의장제 집단토의

8. 전문지도자에 의한 집단토의

9. 워크숍

10. 세미나

11. 워크숍

12. 패널토의

13. 심포지엄

14. 포럼

15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인 Allex F. Osborn이
광고를 내기 위해 고안한 회의방식에서 발전된 기법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
들의 자유스러운 발언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아내려는 기법으로 참여자가 자유분
방하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자는 브레인스토밍의 효과적인 실시를 위하여 참여자들에게 브레인스토밍
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며 그들이 반드시 준수해야 할 원칙에 대하여 설명한
다. 참여자들이 준수해야 할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진행자는 회의 주제와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참여자들이 준수해야 할 규칙
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한다.
․ 진행자는 참여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발표된 제안에
대해서 질문이나 비판을 하지 못하도록 참여자들에게 인지시켜야 한다.
․ 진행자는 많은 아이디어가 제시되도록 하기 위하여 참여자들이 생각나는 대
로 자연스럽게 발표할 수 있도록 어떠한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환영한다는 점
을 알려 주어야 한다.
․ 진행자는 제안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점진적으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목차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1) 교수자 강의중심 평생교육방법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참고문헌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방법을 선택할 때 평생교육자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과정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 방법론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문제 1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3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집단중심 평생교육7

  • [집단중심 평생교육] 집단의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
  • 집단중심 평생교육 집단의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목차집단중심 평생교육 집단의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1) 평생교육을 위한 형식적비형식적 집단가. 형식적 집단나. 비형식적 집단2) 평생교육집단으로서의 민간단체가. 민간단체의 분류 및 현황나. 민간단체의 현황 및 프로그램다. 민간단체의 평생교육 프로그램가) 회원 및 지도자교육나) 민주시민교육다) 취미 및 여가교육라) 직업기술교육마) 특별프로그램* 참고문헌집단중심 평생교육

  • [사회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집단중심사회교육방법론
  • Ⅰ. 서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이란 집단 속에서 적극적으로 상호학습을 행하고 학습자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면서 학습에 관한 공동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를 내렸다. 우선 집단 중신 평생교육방법은 개인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현장에서 필요한 교양을 높이며, 집단 속에서의 공동체의식을 길러, 집단의 과제를 해결하고,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

  •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 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상호학습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는 집단중심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여기에서의 집단은 일방적으로 구성원의 수에 따라 소규모 집단과 대규모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를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