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Ⅰ.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Ⅲ. 부모교육의 원리

1. 부모-자녀 사이의 감정 교환하기
2. 효율적인 칭찬 및 비평의 형태 찾기
3. 행동의 한계를 설정하기
4. 모델로서 부모역할 하기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1. 불평 늘어놓기 단계
2. 감수성 높이기 단계
3. 개념형성 단계
4. 기술습득의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1) 배 경

기노트(Haim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은 매슬로우(Maslow), 로저스(Rogers), 액슬
린(Axline)으로 이어지는 인본주의 심리학 이론에 근거를 둔다. 그는 인본주의 부모교육이
론에서 부모와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기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아동의 문
제행동을 정서적 요인으로 보고 그 원인을 부모의 양육태도에 있다고 보았다. 정신의
학이론과 부모교육을 연결시켜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려고 노력
한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드라이커스와 마찬가지로 부모들이 자녀를 잘
못 양육하는 이유는 부모들의 인성이 바르지 못한 때문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문제성을
가졌기 때문도 아닌, 경험부족, 지식부족, 그리고 바람직한 부모의 양육방식에 접할 기
회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기노트는 액슬린으로부터 아동이 바르게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자기
부모로부터 애정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자녀의 욕구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어야 한다는 것과 놀이치료를 배웠다.
그 후 슬라브슨(S. R. Slavson)으로부터 심리학 역동성(psychodynamic theory)과 부모-자녀 관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이론을 배웠으며 플로리다에 있는 아동지도연구소에서 연구
원으로 9년 동안 근무하면서 정서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를 실시
하면서 아동과 부모의 문제, 부모개입 방법에 대한 실험을 거쳐 부모교육 기법을 개발
하였다(Orgal, 1980).
기노트의 많은 저서들이 주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는 내용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inott(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 Ginott(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목차*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Ⅰ. 역사적 배경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Ⅲ. 부모교육의 원리Ⅳ. 부모교육의 운영 1단계: 불평 늘어놓기 2단계: 감수성 향상 3단계: 개념형성 4단계: 기술습득 * 참고문헌*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1)역사적 배경Haim Ginott는 Maslow와 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Axline으로부터 놀이치료를 배우고 Slavson으로부터 심리학 역동성, 부모-자

  • 부모교육의 개요와 부모교육이론 조사
  • ◈ 부모교육의 개요와 부모교육이론 조사 ◈1. 부모교육의 개요1) 부모교육의 개념부모교육이란 교육학 사전에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 정의를 내렸다. 이러한 개념 속에서 부모교육의 위치는 성인교육 내지는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아동의 양육과 교육 활동에 관여하고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

  • Ginott의 부모교육의 목적과 교육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 후반부터이다. 20세기 후반에 소개된 부모교육이론들은 프로이드, 아들러, 왓트슨 등의 이론들의 장점과 20세기 초반부터 연구된 사실들을 복합적으로 종합한 후 실생활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 적용할 수 있게끔 한 것이 특징이다. 20세기 후반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모들에게 영향을 준 이론들은 드라이커스의 이론, 기노트의 이론, 고든의 이론,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등이 있다. 특히 Ginott의 부모교육이론은 인본주의

  •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에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아동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자녀양육에 관한 수많은 저서들이 출간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부모들에게 효과적인 부모노릇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접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다. 과거에 체계적으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프로그램

  •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00
  •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00Ⅰ. 서 론인본주의 이론은 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본주의자들은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강조한다. 즉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