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특성과 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권리

Ⅰ. 소비자의 무지

Ⅱ.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Ⅲ. 공급의 법적 독점

Ⅳ. 치료의 불확실성

Ⅴ. 우량재

Ⅵ. 외부효과

Ⅶ. 소비자의 권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권리

보건 ․ 의료 소비자들의 특성과 권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의 무지

보건 ․ 의료서비스의 제공에는 소비자 무지(無知)가 존재한다. 질병이 발생했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이며, 어느 곳에서 어떤 종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즉 보건 ․ 의료의 지식에 대해서는 소비자 무지가 존재하고 있다. 보건 ․ 의료
에 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의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는 공급자에게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비대칭성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대리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의료제공자가 환자의 이익을 대변하기보다는 주
로 의료인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게 될 때 의료윤리의 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이제 소비자의 보건 ․ 의료에 대한 가치관의 성숙과 공급자인 의료인의
질병예방에 대한 계몽과 교육의 역할이 강조된다 하겠다.

2.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