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에릭슨의 8단계 사회심리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이론의 배경,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나의 의견을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에릭슨 사회심리이론의 배경

2.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
(1) 양극의 단계
(2) 순환적 과정
(3) 후성설적 기반
(4) 과거와 현재의 조화

3. 사회심리발달 8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6) 6단계 : 친밀감 대 소외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III. 결론 :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나의 의견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5단계의 성심리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 사회심리 이론을 제시하였.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그의 주요 관심은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있었다. 프로이드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원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인 것이다. 이 자료는 에릭슨의 8단계 사회심리 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강영계 저, 2001, 정신분석이야기-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
김동배․권중돈 저, 19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박은미 저, 2001, 아동복지론 강의론, 전주대학교
송명자, 1995,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서봉연, 1998,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스테판 미첼, 프로이트 이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됐습니다~~~
  • gno***
    (2016.06.01 15:28:4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