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기능주의 교육이론

Ⅰ.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1. 대두 배경
2. 이론적 특징

Ⅱ.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Ⅲ.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Ⅳ. 기술기능주의

Ⅴ. 인간자본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1) 대두 배경

기능주의(functionalism) 사회학의 출현은 당시의 지적 분위기나 사회적
혼란과 무관하지 않다. 유럽은 중세까지 신학이 중심적인 학문이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이 성행하게 되었다. 19세기 전후에는
자연과학과 다윈(C. R. Dawin)의 진화론이 각광받았다. 학문은 과학과 같
이 엄밀함을 요구받아서,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A. Comte)도 사회학을
'사회물리학' 으로 명명하며 출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제 2장 경쟁하는 이론들1. 기능주의 ①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지닌다.② 사회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다.③ 모든 사회 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1) 교육에 대한 설명① 사회화 : 학교교육이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한 사회의 결속과 존속에 기여하는 사회화의 수단(학교교육의 사회화).② 선발 : 교육은

  • 사회문제의 의미와 사회복지적 접근
  • 사회복지적 접근1. 사회와 사회집단1) 사회2) 사회집단3) 사회집단의 구조4) 사회집단의 기능2. 사회이동과 사회문제3. 사회문제의 이론1) 갈등이론2) 상징적 상호작용론3) 사회병리론4) 낙인이론5) 일탈행동론1. 사회와 사회집단1) 사회社會(society)는 일정한 경계가 설정된 영토에서 종교 가치관 규범 언어 문화 등을 상호 공유하고 특정한 제도와 조직을 형성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성적 관계를 통하여 성원을 재생산하면서 존속하는 인간집

  • [교육학이론]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사회구조나 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즉, 교육은 본래 사회성을 전제로 성립되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사회학의 영역이 탄생되게 되었다. 학습 목표1. 교육사회학의 등장 이유를 말할 수 있다.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를 비교하여 사회의 공헌도를 설명할 수 있다.3. 신교육사회학의 의의를 주장할 수 있다.4. 교육과정사회학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5. 문화와 교육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과목명: 교육사회학기능론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기능론은?2. 기능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사회3. 대표적인 기능론자4. 기능론적 이론4-1. 인적자본론4-2. 기술기능론4-3. 지위획득론5. 사회에 대한 기능론적 이해방식1.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

  •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 제2강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Ⅲ.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의 설명1.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기능주의 이론은 생물학적 견지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한다. 사회 자체가 우리의 몸과 같다는 것이다.인간의 몸을 생각해보자.머리, 몸통, 팔, 다리, 손, 발, 소화기관, 호흡기관 등각 기관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상호의존적이다. 각 기관은 전체 유기체의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