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고전적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개방체제이론, 대안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

Ⅰ. 고전적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 이론
4. 고전적 조직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Ⅱ.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론
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Ⅲ. 행동과학이론

Ⅳ. 개방체제이론

Ⅴ. 대안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

교육행정이론 발달의 정리는 교육행정 현상에 관한 설명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촉진하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우리가 교육행정 현상을 연구해 나갈 때에 의
지해야 할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데 길잡이가 된다.
교육행정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이론(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조직 구성원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 고전적 이론과 인간
관계론의 단점을 보완한 행동과학이론, 조직 ․ 조직 구성원 ․ 환경의 역동적인 상
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방체제이론, 그리고 교육행정 현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으로서 대안적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Hoy & Miskel, 1996; Hanson, 1992).

1) 고전적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교육행정의 발달은 일반 행정이나 경영학과 병행하여 발전되었다. 교육행정은 그 자체의 독자적인 목적과 조직, 구성원, 권력구조 등의 특이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행정학이나 경영학과 같이 고전적 조직론의 시대, 인간관계론의 시대, 행동과학의 시대의 단계를 거쳐 발전된다. 그리고 현재의 개방체체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교육과학사,2000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Ⅰ.서론교육행정의 변천과학적 관리론(1910) 인간관계론(1930) 행동과학의 단계(1950) 사회체제이론의 단계(1960)Ⅱ.본론1. 과학적 관리론고전적 조직이론은 20세기 초에 발생하였다. 이 이론은 조직을 기계처럼 보고 인간을 기계적 도구 또는 기계의 부속품과 같이 생각한다. 이 이론의 주요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체제 역시 스스로 개방적인 투입과 산출이 존재하고 투입과 산출상의 평형의 상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 역시 하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의 관점에서 연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기로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봉사적 활동이다. 2) 조장적 활동 중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 조건을 마련해 주는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이다.3)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⑶ 경영설1) 체제접근이론 :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과학성과기술성과학성 중시기술성 중시인간․행태의과학성중시(논리실증주의에 입각)기술성 중시기술성 중시행정이념능률성(기계적 능률관)민주성(사회적 능률관)민주성효과성사회적형평성(공평성)행정변수구조인간행태환경․가치관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인간관계론사회심리학적접근방법불균형 발전행정이론현상학적 접근방법학 자Wilson, Gulick,WilloughbyDimock,ApplebySimon,BarnardEsman,WeidnerWaldo,Frederickson조직관고전적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